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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교통공사

지하철정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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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현황

최첨단 설비의 전동차

  • 최첨단 설비의 전동차

    인천지하철 2호선은 완전 무인 자동 운전으로 운행되는 차량으로서 별도의 운전실을 갖고 있지 않으며, 일반적인 실내 설비품 외에 각종 전장품이 실내·외에 배치되며, 측 출입문, 안내표시기 등을 비롯한 각종 승객 서비스용 기기와 비상시에도 안전한 차량 이용이 될 수 있도록 최적의 설계를 통해 승객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신교통 시스템인 경량 전철로 수송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이 가능하며 (최대 4량 1편성) 소음·진동이 적고, 전기에너지 사용으로 대기 오염이 없는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입니다. 또한, 경량 전철은 일본, 유럽 등 선진 국가에서 수십 년 전부터 운행되고 있을 뿐 아니라 최근 국내외에서 새로 건설하는 신도시의 교통수단으로 적극 도입하고 있는 시스템입니다.

철저한 전동차 정비, 점검

  • 철저한 전동차 정비, 점검

    전동차의 종합병원 운연기지에서는 24시간 쉬지않고 무인경전철 특성에 맞는 전동차정비가 이루어집니다. 영업 전 · 후에 전동차의 차량 외관상태 및 기능을 확인하며, 입 · 출고시 최적의 상태를 유지토록하고, 계절별 주요장치의 특별검사를 시행하여 급격한 기온의 변화에도 모든 장비들이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운행시간이나 운행거리에 따라 이에 상응하는 검사와 정비를 실시하게 됩니다.

전동차 보유현황

전동차 보유현황
구분 인천지하철2호선 비고
보유편성 37편성 (74량) 2량/1편성
제작사 (주) 현대로템  

차량검사 주기

차량검사 주기
구분 검사주기 비고
일상검사 7일  
월상검사 4개월  
중정비검사 4년  

전동차의 주요제원

전동차의 주요제원
항목 내용설명
차량형식 1편성(2량) : MC1-MC2 (비상운전대가 있고 동력을 가진 제어)
차량중량 1편성 : 63.0(ton), 공차 중량 : 31.5 ton/량, 만차 중량 : 44.3 ton/량
차량치수(m) 길이 : 34.4m, 폭 : 2.65m
지붕높이 : 3.4m(레일상면), 최고 지붕기기높이 : 3.6m(냉방장치 포함)
정원(명) 206명(좌석58명, 입석148명)
성능특성 가속도 : 3.96 km/h/s
감속도 : 상용 3.96 km/h/s, 비상 4.68km/h/s
차량속도 : 최대속도 90 km/h, 운전속도 80 km/h
차량신호장치(VOBC) VOBC : 차량 레벨에서의 신호시스템
EU : 열차보호(ATP)/자동운전(ATO), 무인 운전
대차방식 볼스타레스(1차스프링 : 코니컬 고무 스프링, 2차스프링 : 에어서스펜션)
견인제어방식 VVVF 인버터, 1C2M 제어방식
견인전동기형식 3상 유도전동기 (95 kW)
보조전원장치 60kVA + 10kW(축전지충전용), IGBT 소자
열차무선장치 공간파 무선장치, 사용주파수 : 146-174MHz, 채널수 : 4개
제동방식 회생제동병용, 가변전압가변주파수(VVVF)
인버터에 의한 가감속제어, 디스크제동(4개/량)
냉방기 중앙집중 자동온도조절방식 (36,000kcal/h)
축 전 지 Ni-Cd 알카리 축전지, DC 100V 90Ah/5h 이상 상시 부동충전 방식
출입문 제어형식 전기모타 구동방식, 외부슬라이딩도어, 1,300mm
객실 자동안내표시기 LCD 노선안내표시기
방 송 장 치 종합관제소에서 전차량 무선방송 가능
담당부서 : 차량승무팀(☏ 032-451-2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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