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천교통공사 Incheon Transit Corporation


여객운송약관

  1. 도시철도
  2. 이용안내
  3. 여객운송약관
  4. 제6장 운임 환불 및 보상

여객운송약관 다운로드

제6장 운임 환불 및 보상

제24조(운임 환불)

  1. 여객은 승차권을 수도권 도시철도 각 역에 제출하여 운임의 환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단체권은 구입한 역에서만 환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2. 보통1회권과 단체권은 통용기간 내 사용 전에 한하여 다음 각 호와 같이 환불합니다.
    1. 보통1회권 : 해당승차권에 전자적으로 기록된 운임. 다만, 판독되지 않는 카드의 경우에는 카드번호로 조회된 운임
    2. 단체권 : 해당승차권에 표시된 운임
  3. 교통카드는 카드사업자가 환불하거나 재발급합니다.
  4. 정기권과 정기권카드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환불합니다.
    1. 여객이 정기권이 불필요하여 사용기간 내에 환불을 요청하는 때에는 별표 5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환불합니다.
    2. 정기권카드의 훼손 등으로 사용할 수 없어 사용기간 내에 환불을 요청하는 때에는 정기권 운임을 60회로 나누어 나머지 사용횟수를 곱한 금액을 환불합니다. 단, 종류별 최저 환불금액은 별표 6에서 정한 운임을 환불합니다.
    3. 정기권카드 구입대금은 환불하지 않습니다. 다만, 정기권카드가 훼손되어 사용할 수 없는 때에는 카드번호 등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최초 충전일로부터 1년 이내이며 여객이 고의 또는 실수로 훼손된 것이 아닌 때에만 구입대금을 환불합니다.
  5. 다음 각 호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때에는 운임의 차액을 환불하지 않습니다.
    1. 어린이가 어른 또는 청소년용 승차권을 사용한 때
    2. 청소년이 어른용 승차권을 사용한 때
    3. 운임면제 대상자가 우대용 이외의 승차권을 사용한 때
    4. 정기권의 사용횟수가 남았더라도 사용기간이 지난 때
    5. 단체권을 사용하지 않았더라도 통용기간이 지난 때
    6. 제7조에서 정한 내용에 따라 여행 도중 여객을 하차 시킨 때

제25조(승차권 분실)

  1. 여객이 여행시작 전에 분실한 승차권은 다시 발급하지 않습니다. 다만, 단체권인 경우에는 그 단체권이 환불되지 아니하였을 때에 한하여 분실사실이 입증되면 다시 발급할 수 있습니다.
  2. 삭제
  3. 승차권을 분실한 여객은 분실일로부터 1년 이내에 분실한 승차권이나 카드사업자가 발행한 이용내역과 부가금 영수증을 제출하면 이용운임을 빼고 남은 금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제26조(열차운행 불능 또는 지연 시 환불 등)

  1. 여행시작 후 열차운행 불능 또는 지연 등의 사유로 여행을 계속할 수 없는 때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환불합니다.
    1. 보통1회권과 단체권은 승차권에 입력 또는 표시된 운임
    2. 교통카드는 보통1회권 기본운임
    3. 정기권은 별표 6에서 정한 운임
  2. 여객은 사고 등으로 열차가 5분 이상 지연된 때에는 열차운행지연증명서 발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여행시작 후 열차가 지연되어 환승역에서 목적지로 출발할 열차가 없는 때에는 제1항을 적용합니다.
  4. 제1항에 정한 금액은 여행을 중지한 당시에 여행중지역에 청구하여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단, 여행 중지 당시에 미승차확인증을 발급받은 경우에는 여행중지일로부터 14일 이내 도시철도구간 역에 청구하여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제27조(대체교통비)

  1. 공사 구간내에서 공사 잘못으로 열차운행 중단 또는 지연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 다음 각 호와 같이 대체교통비를 지급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및 운영기관의 잘못이 없는 것이 명백한 경우에는 제외합니다.
    1. 열차 내에서 1시간 이상 하차하지 못한 경우 : 제26조제1항에 정한 운임과 대체교통비 10,000원
    2. 마지막 열차가 지연된 경우와 열차지연으로 다른 노선의 마지막 열차와 연결되지 못한 경우
      1. 30분 이상 1시간 미만 지연된 경우 : 제26조제1항에 정한 운임과 대체 교통비 10,000원
      2. 1시간 이상 지연된 경우 : 제26조제1항에 정한 운임과 대체교통비 15,000원
담당부서
운수기획팀 032-451-2148

퀵메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