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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서비스헌장

인천교통공사 임직원은 고객이 주인임을 명심하고 고객 여러분께 정성을 다하여 모시겠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다음과 같이 다짐하며 그 세부실천사항 이행기준을 정하여 성실히 지키겠습니다.
  • 01-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습니다 02-고개과 약속한 시간을 철저히 지키겠습니다 03-고객을 쾌적한 환경에서 정성을 다하여 모시겠습니다. 04-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경영에 반영하겠습니다. 05-고객에게 희망 나눔을 실천하여 사회공헌에 앞장서겠습니다

고객서비스 이행기준

고객서비스 이행기준 목록
부문별 이행기준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습니다.
공통 1) 사고예방 및 대비 훈련을 철저하게 하겠습니다.
2) '절대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철저한 정기점검과 정비를 통해 안전하게 모시겠습니다.
3) 이례적인 운전 장애에 대비한 직무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운행 전에 1회 이상 안전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도시철도 4) 각 역에 안전요원을 배치하여 고객이 안전하게 도시철도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 열차 운행 기관사의 승무적합성검사(바이오리듬 등)를 면밀히 실시하겠습니다.
종합터미널 6) 종합터미널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매일 2회 이상 시설물 점검과 매월 2회 이상 승강설비
    등을 점검하겠습니다.
순환버스
콜택시
7) 버스 및 콜택시 운전원의 건강을 체크하여 고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8) 버스 운행 시 급출발, 급제동을 하지 않고 교통법규와 규정 속도를 준수하겠습니다.
9) 콜택시 슬로프와 리프트 등 장비를 수시 점검하여, 고장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고객과
약속한 시간을
철저히 지키겠습니다.
도시철도 10) 계획된 열차를 100%운행하며, 정해진 시간보다 5분 이상 지연되는 횟수를 0.1%이하로 유지
      하겠습니다.
11) 열차가 사고나 고장 등으로 지연되거나 중단되었을 때에는 3분 이내에 열차운행에 관한 정보를
      지체 없이 안내하여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12) 승차권 개표 후 열차 운행 지연 및 열차 1시간 연착 시 공사 규정에 따른 대체교통요금을 지급
      하겠습니다.
13) 운행중인 열차가 5분 이상 지연되었을 때 고객 요청 시 '열차운행 지연증명서'를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순환버스
콜택시
14) 버스 이용 고객의 소중한 시간을 위하여 정해진 운행시간을 준수하며, 지정된 정류소에 정차
      하겠습니다.
15) 장애인콜택시 법적보유대수 150대 확보와 효율적인 운영을 통하여 고객의 대기시간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16) 콜센터와 인터넷시스템 지속적인 개선으로 고객서비스 향상과 고객의 대기시간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고객을
쾌적한 환경에서
정성을 다하여
모시겠습니다.
공통 17) 근무자는 항상 명찰을 착용하고, 단정한 복장과 밝고 친절한 언행으로 고객문의에 신속하게 응대
      하겠습니다.
18) 전 사원 친절서비스 교육을 매월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19) 고객의 이용 편의시설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증설하겠습니다.
20) 소지품을 분실하신 고객께서 유실물 관리소로 연락을 주시면 정성껏 찾아 드리겠습니다.
      또한 신고된 유실물은 신속하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유실물 게시판, 홈페이지
      (www.ictr.or.kr)에 게시하여 고객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유실물 관리소 목록
구분 장소 운영시간 전화번호
도시철도 유실물관리소(인천시청역) 05:30 ~ 24:30
(연중무휴)
032) 451 - 3650
종합터미널 인천광역시 남구 연남로 35 05:30 ~ 22:00
(연중무휴)
032) 430 - 7249
장애인콜택시 인천광역시 남구 매소홀로 618
문학박태환수영장 2층
05:30 ~ 22:00
(연중무휴)
1577 - 0320
순환버스 인천광역시 연수구 아카데미로
51번길 42
05:30 ~ 22:00
(연중무휴)
032) 814 - 0900
도시철도 21) 역사 내 역무자동설비, 승강설비 등 각종 편의 시설물의 철저한 점검과 관리로 가동률을 최고의
      상태로 유지하겠습니다.
22) 선로, 역사 및 전동차를 깨끗이 청소하여 공기 질을 법정 기준치 이내로 유지하겠습니다.
23) 열차 내 조도를 350Lux 이상으로 유지함은 물론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 관리하겠습니다.
24) 역 대합실 및 승강장은 매일 5회 이상, 화장실은 매일 10회 이상, 종착역에 도착한 열차마다
      청소하여 항시 청결하고 쾌적한 이용환경을 만들겠습니다.
25) 역사 내 여유 공간을 시민에게 개방하여 생활 속의 문화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종합터미널 26) 종합터미널 방역소독 하절기(4 ~ 9월) 월 2회, 동절기(10 ~ 3월) 월1회 실시하여 청결을 유지
      하겠습니다.
27) 종합터미널 주변 곳곳에 안내판 등 이용편의 시설을 설치하여 편리하게 터미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8) 승용차를 이용하는 종합터미널 이용 고객을 위하여 심야시간에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하고
      승차권을 예매하신 고객에게는 출차 시 승차권확인 후 30분 무료주차를 제공하겠습니다.
29) 매일 미화원을 고정 배치하여 종합터미널 주요 곳을 항상 깨끗하고 청결하게 유지하겠습니다.
30) 하절기 및 동절기에는 '공공기관 에너지이용 합리화추진'에 관한 규정에 의거 적정 실내온도를
      준수하겠습니다.
순환버스
콜택시
31) 버스 및 콜택시를 매주 1회 이상 실내·외 청소를 실시하고, 매월 1회 이상 실내소독을 하여
      청결하고 쾌적한 차량으로 운행하겠습니다.
32) 버스승강대는 매주 1회 이상 점검, 청소 및 불법 부착물 제거하고 손상된 승강대는 신속히 보수
      하겠습니다.
교통연수원 33) 접수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접수창구 운영으로 고객의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겠습니다.
34) 고객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프로그램 개발하고 우수강사 확보를 위해 노력하며, 교육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교통안전 민원 상담사를 연중 운영하겠습니다. 35) 쾌적하고 아늑한 휴게실 공간을 조성하고, 고객을 위한 음료대 운영과 적정한 온도의 냉난방을
      항상 유지하겠습니다.
36)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하고 차량혼잡 시 주차 도우미를 배치하겠습니다.
37) 고객에게 팩시밀리와 방문을 통해 교육확인서를 편리하게 발급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경영에
반영하겠습니다.
공통 38) 인천교통공사의 발전 제안이나 직원의 친절, 불친절 등의 의견을 제시한 고객에게 감사 표시로
      승차권을 드리겠습니다.
39) 정기적으로 시민모니터를 운영하여 부서별 서비스 평가 및 제안을 통하여 서비스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40) 인터넷, 전화, 우편을 통해 고객의 의견을 듣고, 경영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관 목록
구분 인터넷 전화 주소
도시철도 www.ictr.or.kr 1899-4446 인천 남동구 경인로 674
종합터미널 " 032)
430 - 7311
인천 남구 연남로 35
장애인콜택시 " 1577 - 0320 인천 남구 매소홀로 618
문학박태환수영장 2층
순환버스 " 032)
858 - 4826
인천 연수구 아카데미로
51번길 42
교통연수원 www.int.or.kr 032)
554 - 8011
인천 계양구 경평로 674
고객에게 희망
나눔을 실천하여
사회공헌에
앞장서겠습니다.
공통 41) 자원봉사 활동에 임직원들이 연간 2,000시간 이상 참여하겠습니다.
42) 사회복지단체와 결연을 통하여 지역 사회를 지원하겠습니다.
43) 지역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현장체험프로그램(귤현차량사업소)을 운영하겠습니다.
44) '생태하천살리기' 운동을 적극 실천하여 자연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고객협조사항

  • 저희 직원이 고객의 안전과 질서유지를 위해 협조를 요청할 때에는 적극 응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에스컬레이터 등 편의시설물을 이용할 때에는 안전수칙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공중도덕을 지켜 모두가 즐겁고 편안하게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보다 더 나은 운행관리와 서비스개선에 반영할 수 있는 고객 여러분의 의견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수상한 사람이나 의심되는 물건을 발견하였을 때에는 바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고객홍보팀(☏ 032-451-2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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