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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교통공사

고객행복센터

인천교통공사는 감동주는 고객중심의 서비스를 위하여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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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행실적

인천교통공사는 고객 여러분께 약속드린 고객서비스헌장 내용에 대해서 고객만족경영심의위원회 이행실적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아래와 같이 공표하오며, 앞으로도 시민 여러분께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도시철도, 종합터미널, 간선/지선버스, BRT, GRT, 장애인콜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고객서비스 이행실적

이행실적
부문별 이행기준 실적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습니다.
공통 1) 사고예방 및 대비 훈련을 철저하게 하겠습니다. 333회 (191%)
※재난대응안전한국훈련
우수기관 선정
2) ‘절대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철저한 정기점검과 정비를 통해 안전하게 모시겠습니다. 230,430회 (100%)
3) 이례적인 운전 장애에 대비한 직무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운행 전에 1회 이상 안전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59,066시간 (100%)
도시철도 4) 각 역에 안전요원을 배치하여 고객이 안전하게 도시 철도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14명 배치
1호선 198명
2호선 216명
5) 열차 운행 기관사의 승무적합검사(바이오리듬 등)를 면밀히 실시하겠습니다. 6,032회 (104%)
버스
콜택시
6) 버스 및 콜택시 운전원의 건강을 체크하여 고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9,133회 (103%)
7) 버스 운행시 급출발, 급제동을 하지 않고 교통 법규와 규정속도를 준수하겠습니다. 위반 27건
전기대비 15% 감소
8) 콜택시 슬로프와 리프트 등 장비를 수시점검 하여 고장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18,365회 (100%),
고장조치 42건
고객과
약속한 시간을
철저히
지키겠습니다.
도시철도 9) 계획된 열차를 100% 운행하며, 정해진 시간보다 10분 이상 지연되는 횟수를 0.1% 이하로 유지 하겠습니다. 134,692회 (100%)
지연 1건 (0.0007%)
10) 열차가 사고나 고장 등으로 지연되거나 중단되었을 때에는 3분이내에 열차 운행에 관한 정보를 지체없이 안내하여 고객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안내방송 27회
11) 승차권 개표 후 열차운행이 5분 이상 지연 시 환불하고 또한 열차 운행 중단 등으로 열차 내에서 1시간 이상 하차하지 못한 때와 마지막 열차가 30분이상 운행 지연한 때에는 공사규정에 따른 대체 교통비를 지급하겠습니다. 지연 3회 환불379건
연착 0회
12) 운행중인 열차가 지연되었을 때 고객요청 시 ‘열차 운행지연증명서’를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37건 발급
버스
콜택시
13) 버스 이용 고객의 소중한 시간을 위하여 계획된 운행 횟수를 준수 하겠습니다. 86,901회 (100%)
14) 장애인콜택시 법적보유 대수 150대 확보와 효율적인 운영을 통하여 고객의 대기 시간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295대 ※5대증차
대기시간 16.5분
15) 콜센터와 인터넷시스템 지속적인 개선으로 고객서비스 향상과 고객의 대기시간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개선 2건
고객을
쾌적한 환경에서
정성을 다하여
모시겠습니다.
공통 16) 근무자는 항상 명찰을 착용하고, 단정한 복장과 밝고 친절한 언행으로 고객문의에 신속하게 응대 하겠습니다. 전직원 착용 (100%)
17) 전 사원 친절서비스를 매월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23회 / 16,758명
18) 고객의 이용 편의시설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증설하겠습니다. 개선 7건 / 증설 4건
19) 소지품을 분실하신 고객께서 유실물 관리소로 연락을 주시면 정성껏 찾아 드리겠습니다. 또한 신고된 유실물은 신속하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유실물을 게시판, 홈페이지(www.ictr.or.kr)에 게시하여 고객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255건 (71%)
도시철도 20) 역사 내 역무자동설비, 승강설비 등 각종 편의 시설물의 철저한 점검과 관리로 가동률을 최고의 상태로 유지하겠습니다. 정상가동 (100%)
21) 선로, 역사 및 전동차를 깨끗이 청소하여 공기질을 법정 기준치 이내로 유지하겠습니다. 법정기준 준수
22) 열차 내 조도를 350Lux 이상으로 유지함은 물론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 관리하겠습니다. 1호선 754.5Lux, 2호선 523.5Lux
하절기 24~26℃,
동절기 18~20℃
23) 역 대합실 및 승강장은 매일 5회 이상, 화장실은 매일 10회 이상, 종착역에 도착한 열차마다 청소하여 항시 청결하고 쾌적한 이용환경을 만들겠습니다. 206,080회 (100%)
24) 역사 내 여유 공간을 시민에게 개방하여 생활속의 문화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57회(1,2호선)
터미널 25) 승용차를 이용하는 종합터미널 이용 고객을 위하여 심야시간에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하고 승차권을 예매하신 고객에게는 출차 시 승차권 확인 후 30분 무료주차를 제공하겠습니다. 무료주차 1,280대
26) 버스 및 콜택시를 매주 1회 이상 실내.외 청소를 실시하고, 매월 1회 이상 실내소독을 하여 청결하고 쾌적한 차량으로 운행하겠습니다. 버스 767회
콜택시 8,190회
(100%)
27) 버스승강대는 매주 1회 이상 점검, 청소 및 불법 부착물을 제거하고 손상된 승강대는 신속히 보수 하겠습니다. 점검 46,145회 (110%)
부착물 제거 10,138개
보수 800건
연수원 28) 접수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접수창구 운영으로 고객 의 대기시간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24,366명
※ 평균 5창구 운영
29) 고객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우수강사 확보를 위해 노력하며, 교육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교통안전 민원 상담사를 연중 운영하겠습니다. 프로그램 신설 1과목
상담 116건
30) 쾌적하고 아늑한 휴게실 공간을 조성하고 고객을 위한 음료대 운영과 적정한 온도의 냉난방을 항상 유지하겠습니다. 휴게실 1개소 운영
하절기28℃
동절기18℃
31)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하고 차량혼잡 시 주차도우미를 배치하겠습니다. 115면 / 3명
32) 고객에게 팩시밀리와 방문을 통해 교육확인서를 편리하게 발급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533건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경영에 반영하겠습니다.
공통 33) 인천교통공사의 발전 제안이나 직원의 친절, 불친절 등의 의견을 제시한 고객에게 감사표시로 승차권을 드리겠습니다. 2019년 시행
34) 정기적으로 시민모니터를 운영하여 부서별 서비스 평가 및 제안을 통하여 서비스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시민모니터 35명
모니터링 6회
35) 인터넷, 전화, 우편을 통해 고객의 의견을 듣고, 경영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접수처리 779건
고객에게 희망나눔을
실천하여 사회공헌에
앞장서겠습니다.
36) 자원봉사 활동에 임직원들이 연간 2,000시간 이상 참여하겠습니다. 1,748시간
(연간 2,697시간)
37) 사회복지 단체와 결연을 통하여 지역 사회를 지원하겠습니다. 12회 46,200천원
38) 지역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현장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견학프로그램
38회/1,013명
교통안전프로그램
260회/5,846명
39) ‘생태하천살리기’ 운동에 적극 실천하여 자연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8회 76명
담당부서 : 고객지원팀(☏ 032-451-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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