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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관제

종합관제시스템은, 전동차의 안전운행과 효율적인 관리를 목적으로 합니다.

  • 전동차의 안전운행과 효율적인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종합관제시스템은 종합열차운행제어(TTC)시스템,전력관제(SCADA) 시스템 및 통신관제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종합관제실에는 열차운행상황을 종합 제어하는 운영관제부(운전·신호·통신)과 전동차 및 역사내 전력공급 설비를 감시·제어하는 전력설비관제부가 있습니다.

종합열차 운행제어(TTC) 장치

  • 종합열차운행제어(TTC : Total Traffic Control)장치는 인천교통공사1호선 전구간의 열차운행 상황을 감시하고 파악된 상황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며 열차운행계획에 의한 자동진로설정기능 및 열차번호이동기능 등을 수행하는 신호관제시스템으로 열차운행제어컴퓨터(TCC), 운영관리컴퓨터(MSC), 정보전송장치(DTS), 대형표시반(LDP) 및 각종 Console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열차운행제어 컴퓨터 (TCC:Train Control Computer)

  • 열차운행제어 컴퓨터 (TCC:Train Control Computer)

    인천교통공사 1호선 신호관제시스템의 핵심 설비인 열차운행제어컴퓨터(TCC)는 중요부분을 3중계한 FT(Fault Tolerant)-System을 채용하여 신뢰성을 향상시켰으며, 아래와 같은 중요기능을 수행합니다.

    ·열차 Schedule(운행계획) 관리               ·열차 Tracking 및 자동진로제어
    ·Telegram 관리(C-Telegram)               ·MSC, CDTS, Console 및 LDP와 통신
    ·전력관제설비 및 통신관제설비와 통신      ·각종 열차운행관련 자료 조회

운영관리 컴퓨터 (MSC:Management Support Computer)

  • 운영관리 컴퓨터 (MSC:Management Support Computer)

    운영관리컴퓨터(MSC)는 TCC의 작업을 원할하게 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열차의 운행이 끝난 후에 실적 등의 통계자료를 산출하는 기능을 주 목적으로 하며, 특히, TCC Fail시 그 기능을 대신 수행하여 열차안전 및 정시운행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였습니다.

정보전송장치 (DTS:Data Transmission System)

  • 정보전송장치 (DTS:Data Transmission System)

    정보전송장치(DTS)는 TCC와 현장설비간 정보 송·수신을 담당하며 인천교통공사 1호선 전구간을 Zone1, Zone2로 나누어 각 Zone별로 CDTS를 이중계로 구성 하여 장애시 자동절체 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종합관제실에 설치된 CDTS와 현장 연동역에 설치된 LDTS가 있습니다.

대형 표시반 (LDP:Large Display Panel)

  • 대형 표시반 (LDP:Large Display Panel)

    대형표시반은 인천교통공사1호선 전구간의 열차운행상태를 감시하기 위한 설비로 열차번호, 열차점유상태, 선로전환기 상태, 궤도회로상태, 전차선급전 상태 및 정차등 동작상태 등을 표시합니다.

CONSOLE 장치

  • CONSOLE 장치

    연동역 신호설비를 감시하고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운영자를 위한 Supervisor, Operator Console과 보수자용 Maintenance Console, 열차운행계획 작성용 Programmer Console 등이 있습니다.

통신관제 시스템

  • 인천교통공사 1호선 통신관제시스템은 디지털 전송설비를 주축으로 종합관제실과 현장간 모든 음성 및 데이터를 실시간의 빠른 속도로 전송하도록 구성하였으며 주요 장비로는 디지털전송설비, 열차 무선설비, 화상설비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통신설비 참조)

담당부서 : 관제지원팀(☏ 032-451-2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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