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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

부설현황

  • 본선궤도 : 61.1㎞
  • 정거장 : 29개소
  • 분기기 : 109틀

궤도구조

  • 궤도구조

    레일 : 장대화(분기부를 제외한 전구간),중량화(60Kg/m)레일

    도상구조 : L.V.T(Low Vibration Track)

    궤도부설 현황

궤도구조 개요

  • 침목
  • - 개발국가 : 미국
  • - 형 식 : 1 Block × 2(Tie-bar 없음)
  • - 규 격 : 264(폭) × 205(두께) × 676㎜(길이)
  • - 강 도 : σck=450㎏//㎠
  • - 궤간확보 : 침목근입깊이(≒150㎜)로 유지
  • 방진재
  • - 레일패드 : 250ton/㎝(t=6㎜)
  • - 방진패드 : 12㎜
  • - Rubber Boots : t=5㎜
  • - 합성탄성계수 : 23
  • 도상
  • - 콘크리트도상 두께 : 149㎜
  • - 도상강도(σck) : 300㎏/㎠
  • - 레일면에서 시공기면까지 높이 : 550㎜
  • 체결구
  • - Pandrol 또는 S-75

L.V.T궤도구조의 특징

  • L.V.T 궤도구조는 새로운 이론이 필요하거나 실용경험의 입증을 요하는 신공법은 아니며 철도나 기존 지하철등에서 널리 사용되어온 무도상 궤도를 최근 개량한 형식으로 RS-stedef System을 개량발전시킨 System으로 가장 획기적인 개발은 무도상궤도에서 종래 콘크리트 블록을 연결하는 Tie-bar를 없애 버린 것임.

부설실적

  • 국 외 : 영불해저터널 및 홍콩신공항 연결철도 등
    국 내 : 인천교통공사, 대구도시철도, 코레일공항철도 등

L.V.T궤도구조의 장점

  • 자갈도상과 비교
       - 반영구적 콘크리트도상으로 유지보수비 절감
       - 구조물 단면축소 및 열차운행의 안전성 확보
       - 승차감 향상
       - 청결유지 및 먼지공해 방지

    종래의 무도상궤도(Stedef System)와 비교
       - 전기절연성 확보(Tie-bar 제거)
       - 보수 및 순회요원의 통행원활
       - 침목개체별 교체가능
       - 공기저항 및 소음도 감소
       - 미관이 양호하고 운전원의 시야 정돈등

특이사항

  • 망간크로싱 안전가드 이미지

    망간크로싱 안전가드 설치

    S.C.O(D=4.0m) 분기기 조립크로싱 결선부의 열차 및 모타카 탈선방지를 위한 안전가드 설치

담당부서 : 토목건축팀(☏ 032-451-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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