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천교통공사 Incheon Transit Corporation


신청하기

  1. 고객참여
  2. 고객의견
  3. 신청하기
  1. 1 신청
  2. 2 접수
  3. 3 부서지정
  4. 4 처리중
  5. 5 답변완료

[ 2021.06.18]

지하철 좀 고쳐주세요 !!!!!!! 공사를 어떻게 하신건지.....

인천 지하철 2호선 탈 때마다 고막 찢어지겠네요.


레일하고 바퀴쪽에서 나는 소리 같은데.


다른 지하철들은 이상 없는데 왜 인천 2호선만 그럽니까?


부실공사하신 겁니까?


탈 때마다 고막 찢어질 것 같네요.

특히 가정역 지날 때 가장 심한 것 같은데


수리 바랍니다.

인천 시민들이 소극적이어서 그런지 이렇게 오랜 시단동안 방치되어 있다니 믿을 수가 없네요....


당장 수리 해주세요 !!!!!!!

  • 민원성격
    문의
    민원종류
    인천2호선
  • 접수일
    2021-06-18 09:42:29
  • 최종답변 완료일
    2021-06-22 17:32:23
  • 접수상태
    답변완료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 안녕하십니까? 인천2호선 운연경정비팀 고객서비스 담당자입니다.
인천2호선을 이용해 주시는 고객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이용 중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 우리 공사에서는 매분기 정기적으로 본선 전구간에 대한 소음을 측정하고 관리기준인
평균 80dB 이하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전동차는 운행 중 구동 전동기의 회전, 전력변환 장치(VVVF Inverter)의 스위칭, 차륜과
레일의 접촉, 집전장치와 송전선의 접촉, 기타 터널환경에 따른 배경소음 등 여러 요인에
따라 소음이 발생하며, 고객님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정기적인 측정과 점검을 시행
하고 있습니다.
전동차 운행 중, 날카롭게 들리는 소음은 대부분 고속 주행시 차륜과 레일의 접촉 및
집전장치와 송전선의 접촉에 의한 마찰소음이 원인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차륜 상태는 운행 후, 점검하여 이상 발생 시 즉시 원형 회복을 위한 차륜전삭 등의
정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집전장치는 송전선과 접촉되는 집전 슈의 마모 상태와 접촉 압상력 등을 점검하여
기준 범위내로 유지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집전 슈는 마찰소음을 줄일 수 있는
더 나은 재질의 대체재를 찾는 등의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고객님께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전동차들은 대부분 중전철들이며, 집전장치와 송전선이
차량의 지붕에 있는 공중가선 방식이고, 우리 2호선은 경전철로서 집전장치와 송전선이
3궤조 방식으로 고객님이 승차하고 계신 객실 바로 옆쪽에 위치한 까닭에, 전동차가
고속주행을 할 때 기존 전동차들보다 유독 주행 소음이 크게 들리는 이유로 생각됩니다.
고객님께서 언급하신 그 구간이 내리막이면서 직선구간이라서, 전동차가 최고속도로 운행
되는 구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음이 좀 더 심하게 들린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에 따라, 우리 공사에서는 외부 소음이 객실내로 유입될 수 있는 출입문 틈의 기밀
유지 상태도 재점검하는 등, 작은 부분이라도 소음 유입이 더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전동차 소음을 기준 이하로 유지하고 더 감소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기타 더 궁금한 사항은 운연경정비팀(☎032-451-4412)으로 문의하여 주시면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1.06.21 운연경정비팀 이주현 ]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 안녕하십니까. 인천2호선 토목건축관리팀 궤도시설물 담당자입니다. 인천 2호선을 이용해 주시는 고객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이용 중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 인천2호선 열차운행 중 객차의 열차소음 및 진동에 대한 원인분석을 위하여 선로순회 및 궤도검측장비를 이용한 틀림검사를 하여 궤도상태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선로시설물에 특별한 이상이 없었습니다. 또한, 레일과 차륜 마찰로 발생하는 마모로 인한 소음 및 열차의 흔들림을 줄이고자 레일연마공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점검을 통하여 소음저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 더 궁금하신 사항은 토목건축관리팀(☎032-451-3689)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 껏 답변드리겠습니다.

[ 2021.06.22 토목건축관리팀 이선근 ]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승무팀 고객서비스 담당자입니다.
고객님의 이용 중에 불편을 끼쳐드린 점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하며,
우리 지하철에 관심을 가지고 의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인천2호선 전동차 소음과 관련하여 발생구간과 원인분석을 위하여
관련부서 간에 현황조사 중에 있습니다. 소음발생 조사결과 및 대책에 따라
열차운행 속도 조정 등에 대하여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더 궁금하신 사항은 승무팀(☎032-451-2213)으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1.06.22 승무팀 황욱진 ]

목록

이런글은 삭제됩니다.

  • 비실명 및 개인필수신상정보를 허위로 기재한 내용
  • 근거없이 기관, 단체 및 특정인을 비방, 모해하는 내용
  • 비속어를 사용한 게시물, 장난성·반복성 게시물, 상업성 광고
  • 기타 우리 공사와 관련 없는 게시물

다음 게시내용에 대해서는 답변을 드리지 않습니다.

  • 다른 기관 담당업무
  • 답변이 필요하지 않은 단순의견
  • 게시내용이 막연하여 답변할 수 없는 내용
  • 동일인이 동일사안으로 3회 이상 게시하는 경우
  • 보고서 작성 등 과제물 관련 문의
담당부서
고객지원팀 032-451-2204

퀵메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