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천교통공사 Incheon Transit Corporation


전동차의 특징

  1. 도시철도
  2. 주요시설
  3. 전동차의 특징
  4. 1호선

공사 임직원 모두는 고객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궤도, 전동차, 신호, 통신, 전기 시스템의 끊임없는 감시와 정비,
점검을 통하여 안전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IGBT소자

견인제어장치에 IGBT소자 사진

VVVF(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인버터장치에 최첨단 소자인 IGBT(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er)를 국내 최초로 적용하여 저소음화, 회로의 간소화, 장치의 소형·경량화를 추구하여 유지보수 편리, 이용효율 증대 및 에너지소비 절감을 실현하였습니다.

열차종합정보장치(TIS)

열차종합정보장치(TIS) 사진

각종 기기의 동작감시 및 고장상태를 모니터에 현시하여 기관사가 즉각 대응 조치할 수 있도록 하여 기관사의 정보인식도를 향상시켰으며, 전동차 운행상태를 연속적으로 기록 관리함으로서 차량기지 검사 시 고장해석과 유지보수의 편리를 도모하였습니다.

자동열차제어장치(ATP/ATO)

자동열제어장치(ATP/ATO) 사진

자동열차제어(ATP/ATO)시스템은 Fail-safe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인 SIMIS를 적용하여 전동차의 속도감시, 열차간격 감시, 자동열차 출발 및 운행, 정위치 정차, 출입문 해제 및 개방 등 전동차의 안전운행을 보장하고 열차의 운전 상태를 모니터(MMI)에 현시하여 기관사가 안전운행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냉난방기 자동제어

실내·외에 온도감지기를 설치하여 계절별로 적절한 냉방 또는 난방이 자동으로 조절될 수 있도록 하여 승객에게 쾌적한 실내 환경을 실현하였습니다.

LCD (Liquid Crystal Display) 방식의 객실안내표시기

>LCD (Liquid Crystal Display) 방식의 객실안내표시기 사진

기존 PDP(Plasma Display Panel) 방식의 단순한 정보 현시를 1,670만색의 총 천연색 17“ LCD(Liquid Crystal Display) 방식의 객실안내표시기로 개조함으로써 고화질의 생동감 넘치는 정보를 승객에게 제공하도록 하였습니다.

MOTOR 구동식 출입문

MOTOR 구동식 출입문 사진

기존의 공기제어방식에서 국내 최초로 모터 구동식 정밀제어를 채택함으로서 신속한 동작 및 정지, 재개폐의 작동으로 승객 안전 도모와 작동소음의 최소화를 실현하였습니다.

고조도 3파장 형광등

기존 형광등에 비해 절전효과, 조도향상, 수명연장, 자연광 효과가 뛰어난 3파장 형광등과 고조도 반사 값을 사용함으로써 밝은 실내를 유지하여 이용승객의 편의를 도모하였습니다.

공기제동장치

공기제동장치 사진

구동차(M 차)와 부수차(T 차)간 상호정보를 교환하여 종합적인 연산으로 제동 불균형 현상을 방지하고 전 차량에 전자제어장치를 장착함으로서 기존의 구동차의 총괄 제어 문제점(구동차 고장 시 구동차와 부수차 기능상실)을 보완하였고 제동밸브의 일체화, 소형화, 경량화로 유지보수 편리 도모 및 공기배관의 동관사용으로 배관의 부식을 막아 수명 연장을 추구하였습니다.

전두부의 유선형 형상 및 자동연결장치

전두부 사진

국내 처음으로 유선형 전두부 형상을 적용하여 인천의 발전적인 이미지와 시민에게 친근감을 갖도록 하였으며, 자동연결장치는 돌발적인 사고에 대비하여 신속한 구원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본선 내에서의 지체 시간을 최대한 단축시켜 본선 운행에 지장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객실의자 구조개선 및 객실창문 복층유리

객실 사진

객실의자 하부 칸막이를 제거하여 실내공간 이용률 극대화 및 복층 유리를 사용함으로서 열전도율 감소, 소음 감소 효과 (약 5dB)를 실현하였습니다.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장애인 편의시설 사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전동차에 휠체어 등을 유치할 수 있도록 안전 공간을 2량의 전동차에 확보하여 각종 장애인 편의시설과 연계하여 장애인의 이용 편익을 최대한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담당부서
차량팀 032-451-2283

퀵메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