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천교통공사 Incheon Transit Corporation


신호

  1. 도시철도
  2. 주요시설
  3. 신호
  4. 1호선

개요

각 시스템 사이의 명령 가능한 조건을 서로 연결시켜 놓은 안전시스템으로 구현되어 열차가 운행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안전하게 진로를 구성하여 주고 전방의 운행상태 및 조건 정보를 열차에 전송하여 안전한 열차운행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분야입니다.

현장신호설비 제어계통도

현장신호설비 제어계통도. To:관제설비. 콘솔(LCC.SC)는 IFC와 연결되 있고, IFC는 LDTS와 ATOS, SICAS와 연결되어있음. LDTS는 TLDS와 연결되있고, TLDS는 FIGS와 연결되있으며, FIGS는 LZB, SICAS, EC/DSTT, 퀘도회로 현장과 연결되어 있음. ATOS는 TWC와 정차등과 연결되어있으며, TWC는 TWC현장에 연결되어있음. SICAS는 LZB, EC/DSTT, FIGS와 연결되어있고, LZB는 ATO에 연결되어 있으며, ATO는 ATO Loop 현장에 연결되어 있음. EC/DSTT는 신호기와 선로전환기에 연결되어있음.

인천교통공사 신호 시스템의 특징

인천교통공사 신호 시스템 사진

대규모 수송 시스템에서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독일 Siemens사의 자동열차방호장치(ATP)인 전자연동장치와 자동열차운영장치(ATO)를 적용한 자동열차제어(ATC) 시스템으로 까다로운 독일 철도안전규격(MUE 8004)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철도표준 및 안전규격(SIL Level 4)에 따라 설계, 제작되었으며 시험운행 시 각종 안전 및 보안 시험을 거쳐 열차 및 승객의 안전성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인천교통공사는 목적지까지의 선로조건, 다음 정차역, 목적지, 정차할 장소 등의 운행에 관련된 각종 정보를 열차에 연속적으로 전송하여 기관사의 착각이나 오판에 의한 사고를 방지하도록 자동운행하고 있습니다. 신호 시스템에서는 이러한 중요 정보를 전송하거나 처리하는 역할을 하고 있고, 타시도의 지하철과 달리 정보전송시 세 개의 출력 자료를 비교하여 두 개 이상의 출력 자료가 정확히 일치하였을 경우에만 최종 명령을 전송하는 안정적인 설비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전자연동장치(SICAS)

전자연동장치(SICAS)사진

자동으로 진로를 제어하여 열차의 충돌 및 추돌을 방지하는 안전장치로 열차의 안전 운행이 가능하도록 해주며, 과거의 계전기 방식보다 성능이 우수합니다. 특히, 정보처리 방식이 2 out of 3 체계로 구성되어 하나의 입력으로 세 개의 출력을 내고 그 중 두 개 이상이 같은 결과를 출력할 때만 명령이 수행되도록 설계되어 데이터의 높은 신뢰성으로 열차 운행의 안전성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자동열차운영장치(LZB700M)

자동열차운영장치(LZB700M) 사진

전자연동장치에 의해 결정된 진로에서 열차 운행을 직접적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으로서 열차 속도의 결정과 관리, 정위치 정차 설비제어, 역간 운행의 자동조절기능 등을 수행합니다. 전자연동장치와 마찬가지로 2 out of 3 시스템으로 구성하여 고장대비, 신뢰성 및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운행 중인 전동차 사이의 간격이 항상 안전거리 이상 유지하도록 하며, 그 이내로 접근시 또는 고장 발생시 자동으로 열차를 정지시켜 승객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IFC(Interface Computer)

IFC(Interface Computer) 사진

관제설비 및 전자연동장치, 현장설비제어장치, 자동열차운영컴퓨터 및 현장정보전송장치, 현장제어콘솔장치 등 각 장치들 사이에 연결되어 신호설비의 제어명령 및 표시정보를 서로 송·수신할 수 있도록 통신방식을 변환시켜 주는 일종의 Gateway장치입니다.

선로전환기 장치

선로전환기 장치 사진

열차의 운행방향을 변경할 필요가 있는 경우 선로의 방향을 전환하는 장치로, 전환 후 열차가 통과할 때까지 움직이지 못하도록 쇄정(잠금장치)하는 안전장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동력 전달방식을 과거의 기계식에서 전자화(마그네틱 클러치)함으로써 기계적 결함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궤도회로 장치(FTGS)

궤도회로 장치(FTGS) 사진1 궤도회로 장치(FTGS) 사진2

궤도에 회로를 구성하여 운행 중인 열차의 위치 검지 및 궤도의 상태를 감시하는 설비로 열차의 안전운행 여부를 확인하고 이 레일을 통해 열차 운행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전송하는 장치입니다.

신호기 장치

신호기 장치 사진

기관사에게 진행할 방향의 열차 운행 가능 여부를 표시하는 설비로 전자연동장치로부터 절대 안전조건을 수신하여 기관사가 육안으로 진행가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신호를 나타내 주며, 전방조건이 충족하지 않는 경우 적색등(정지)을 현시하여 열차가 진입할 수 없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현장정보전송장치(Local Data Transmission System)

현장정보전송장치(Local Data Transmission System) 사진

열차도착, 출발, 신호현시, 궤도상태, 시스템 기능상태 등 현장에서 발생되는 표시정보를 관제로 전송하고, 운영관제의 제어명령을 수신하여 열차운행을 원활하게 수행하도록 현장 신호설비와 관제 운영설비 사이의 주요 정보를 전송하는 장치입니다.

열차정보수신장치(Train Wayside to Communication)

열차정보수신장치(Train Wayside to Communication) 사진1 열차정보수신장치(Train Wayside to Communication) 사진2

열차 정차시간 및 출발시간을 결정할 수 있도록 승강장에 정차한 열차로부터 열차 상태정보(목적지, 열차번호, 편성, 출입문정보, 열차고장정보 등)를 수신하여 신호기계실로 송신하는 장치입니다.

열차부정출발방지장치(Magnetic Train Stop)

열차부정출발방지장치(Magnetic Train Stop) 사진1 열차부정출발방지장치(Magnetic Train Stop) 사진2

차량기지 구내에서 신호기와 연계하여 정지신호에서 기관사가 신호를 무시하고 출발하려 할 때 열차를 영구자석에 의해 비상 제동시켜 보호구역 내에 자동으로 정지하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담당부서
신호팀 032-451-2305

퀵메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