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쾌적한 역사환경

  • 지하역사도 숨을 쉬어야 하나요?
  • 물론입니다. 지하 역사도 숨을 쉬어야 합니다. 들숨과 날숨, 즉 공기를 넣어줌(급기)과 공기를 빼내어줌(배기)이 필요합니다. 공기를 넣어줌과
    빼어줌을 통털어 급배기 또는 환기라고 부르고 환기를 전담하는 설비를 환기설비라고 합니다.

    역사 내로 공급하는 공기는 도로변에 설치되어 있는 급기탑을 통해 외부의 공기를 끌어들입니다. 급기탑은 보다 깨끗한 공기를 끌어들일 수
    있도록 지상으로부터 보통 1.5m 이상의 높이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역사 내로 넣어준 공기는 필요한 곳곳으로 분배하여 사용하게 되고 이렇게 사용된 공기는 다시 빼내어 배기탑을 통해 외부로 배출(배기)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공기의 흐름이 저절로 일어나지 않지요. 그래서 공기를 강제로 넣어 주고 빼낼 수 있도록 급기용 송풍기와 배기용 송풍기를 이용 합니다.

인천교통공사의 송풍기 및 공기조화기 설치현황입니다.

  • 인천교통공사의 송풍기 및 공기조화기 설치현황 표
    구분 역사송풍기 본선송풍기 공기조화기 비고
    1호선 424대 202대 143대 27개 지하역사
    2호선 515대 147대 42대 21개 지하역사
    • 환기탑
    • 공기조화기
    • 역사송풍기
    • 본선송풍기
  • 공기를 어떻게 정화하나요?
  • 급기탑을 통해 끌어들인 공기는 네 종류의 공기정화시설을 거쳐 역사 내로 공급합니다. 그 이름과 구조부터 알아볼까요.
    첫 번째 정화시설은 ‘데미스터’라고 하는데 이것은 금속망으로 만든 필터라고 보시면 되고요, 두 번째 정화시설은 ‘오토필터’라고 하는데 이것은 천 (부직포)으로 만든 필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세 번째 정화시설은 공기조화기 내에 설치되어 있는 ‘여재정전형필터’라고 하는데 이것은 ‘데미스터’의 금속망보다 더 촘촘한 금속망으로 만든 필터입니다.
    마지막으로 ‘대전미립자중성화장치’라고 하는 것이 있는데 공기조화기 내에 설치되어 있으면서 조그만 먼지가 서로 뭉쳐 큰 먼지를 이루게 하여 날라 다니지(비산) 않고 바닥에 가라앉게(침강) 하는 장치입니다.

인천교통공사의 공기여과설비 설치현황입니다.

  • 인천교통공사의 공기여과설비 설치현황 표
    구분 데미스터 오토필터 여재정전형필터 대전미립자 중성화장치 비고
    1호선 53대 53대 112대 86대 27개 지하역사
    2호선 42대 42대 - 42대 21개 지하역사
    • 데미스터(사진1)
    • 오토필터(사진2)
    • 여재정전형필터(사진3)
    • 대전미립자중성화장치(사진4)
  • 정화된 공기는 다음과 같이 공급됩니다.

대합실의 환기시스템 계통도 입니다.

  • 대합실의 환기시스템 계통도 : 4중필터시스템 1.데미스터 2.오터필터 3.세정형필터 4.대립미립자

승강장의 환기시스템 계통도 입니다.

  • 승강장의 환기시스템 계통도 : 4중필터시스템 1.데미스터 2.오터필터 3.세정형필터 4.대립미립자
  • 공기질의 과학적인 관리가 무엇인가요?
  • 지하철 정거장이 단순한 교통수단이 아닌 생활공간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과학적인 관리를 시행하고 있는데 그 첫 번째가 역사 환기 개별제어 시스템 관리입니다.
    지하역사를 역사의 구조적 특성 등 많은 요소를 고려하여 역사에 미세먼지 자동측정기를 설치하여 실시간 역사별 개별제어방식으로 역사 미세먼지 농도를 파악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역사별 미세먼지 제어 현황

  • 역사별 미세먼지 제어 현황 표
    1호선 역사구간(27개역) 2호선 역사구간(21개역)
    박촌역~국제업무지구역(27개역) 검단사거리~독정(4개역)
    아시아드경기장~남동구청(17개역)

    (※ 역사 지상구간은 제외)

미세먼지 농도와 환기방식의 연계시스템

  • 두 번째가 미세먼지농도와 환기방식을 연계하는 시스템입니다. 실시간으로 역사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때 그때의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환기량과 환기방식을 신속히 자동으로 조절하여 실내를 쾌적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든 환경 관련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시간대별, 계절별 역사 환경 특성을 사전에 파악하여 계획적이고 과학적인 환경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 미세먼지 농도와 환기방식의 연계시스템
  • 이러한 미세먼지농도와 환기방식의 연계 시스템은 전국 지하철 중 인천교통공사가 가장 먼저 구축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미세먼지 또는 주변환경 변화에 따른 최적의 환기방식을 찾기 위해 꾸준히 연구하여 쾌작하고 안전한 지하철 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인천교통공사의 실내공기는 깨끗한가요?
  • 공기 중에는 자연적이든 인공적이든 여러 가지 오염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행「다중이용시설등의실내공기질관리법」에서는 쾌적한 실내환경을 위하여 각각의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오염물질의 종류와 그 기준치를 정해 놓고 있습니다.
    오염물질 중 인천교통공사에서 가장 관심을 쏟고 있는 것은 ‘미세먼지(PM-10)’로 법정 기준치가 150㎍/㎥이지만 2016년도 인천교통공사 역사는 57μg/m3(평균값)으로 유지하였습니다. 미세먼지를 제외한 나머지 법적관리 오염물질의 농도도 기준치에 훨씬 못미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역사 및 전동차 공기질 측정결과

  • < 1호선 역사 내 공기질 측정 >
  • ○ 측정기간 : 2016.06.27 ~ 2016.09.01
  • ○ 측정기관 : (주)대명환경기술연구소
  • ○ 측정결과 : 유지기준(1회/년) 전 항목 법적기준 이내
역사 공기질 측정결과
1 호 선
역 사 명
유지기준항목
미세먼지(PM-10)
(단위:㎍/㎥)
이산화탄소(CO2)
(단위:ppm)
포름알데히드(HCHO)
(단위:㎍/㎥)
일산화탄소(CO)
(단위:ppm)
기 준 치 150 1,000 100 10.0
역사평균 56.8 521 13.6 0.9
계 양 58.4 494 17.3 1.4
박 촌 52.8 501 6.6 1.3
임 학 54.3 491 13.3 1.1
계 산 55.3 578 14.4 1.5
경인교대 57.1 613 10.7 1.0
작 전 55.9 639 14.9 1.1
갈 산 59.2 521 7.9 1.2
부평구청 53.1 581 7.1 0.8
부평시장 51.1 553 8.0 0.7
부 평 57.7 669 25.4 1.2
동 수 59.2 548 17.7 0.9
부평삼거리 53.7 577 4.3 0.7
간석오거리 57.5 496 26.5 0.4
인천시청 56.6 464 32.0 0.4
예술회관 57.6 558 18.8 0.3
인천터미널 56.2 487 7.6 0.7
문학경기장 57.0 475 9.2 0.5
선 학 57.8 554 7.3 0.5
신연수 58.7 583 14.8 0.7
원인재 57.6 559 14.0 0.6
동 춘 56.0 518 13.3 1.3
동 막 65.4 442 7.9 0.8
캠퍼스타운 58.7 472 18.9 1.2
테크노파크 59.6 437 12.9 0.7
지식정보단지 54.2 487 11.3 1.3
인천대입구 57.7 457 22.6 0.9
센트럴파크 56.3 427 9.2 0.8
국제업무지구 57.1 422 6.9 0.9
  • < 2호선 역사 내 공기질 측정 >
  • ○ 측정기간 : 2016.10.17 ~ 2016.12.13
  • ○ 측정기관 : (주)케이웨더
  • ○ 측정결과 : 유지기준(1회/년) 전 항목 법적기준 이내
역사 공기질 측정결과
2 호 선
역 사 명
유지기준항목
미세먼지(PM-10)
(단위:㎍/㎥)
이산화탄소(CO2)
(단위:ppm)
포름알데히드(HCHO)
(단위:㎍/㎥)
일산화탄소(CO)
(단위:ppm)
기 준 치 150 1,000 100 10.0
역사평균 57.2 575 9.6 1.4
검단사거리 42.7 673 9.2 1.2
마 전 45.5 392 8.3 0.6
완 정 12.3 647 6.8 1.0
독 정 28.0 506 10.5 1.0
검 암 59.3 477 29.1 2.1
아시아드경기장 40.0 572 4.2 1.1
서 구 청 31.2 605 8.0 1.1
가정(루원시티) 120.7 692 12.6 1.0
가정중앙시장 73.5 677 9.5 1.0
석남(거북시장) 117.0 716 7.0 1.1
서부여성회관 52.3 713 5.8 0.9
인천가좌 96.6 741 8.4 0.8
가 재 울 32.0 581 6.7 2.2
주안국가산단 41.7 467 6.9 1.6
주 안 59.3 571 5.3 1.9
시민공원 56.5 548 4.5 1.3
석바위시장 60.2 465 24.3 1.1
인천시청 65.2 530 6.1 1.4
석천사거리 63.1 502 10.7 2.4
모래내시장 66.7 511 9.3 1.5
만 수 61.9 573 10.3 2.0
남동구청 34.3 501 8.0 1.9
  • < 1호선 전동차 내 공기질 측정 >
  • ○ 측정일자 : 2016.11.29
  • ○ 측정기관 : (주)케이웨더
  • ○ 측정결과 : 전 항목 법적기준 이내
역사 공기질 측정결과 표
1호선
전동차
미세먼지(PM-10)
[단위:㎍/㎥]
이산화탄소(CO2)
[단위:ppm]
권고기준 2016년 측정결과 권고기준 2016년 측정결과
비혼잡시 10:00~12:00 200 75.3 2,000 1,423
혼잡시 07:30~09:30 200 95.2 2,500 1,971
18:00~20:00 200 78.1 2,500 1,951
  • < 2호선 전동차 내 공기질 측정 >
  • ○ 측정일자 : 2016.11.9, 2016.11.11
  • ○ 측정기관 : (주)케이웨더
  • ○ 측정결과 : 전 항목 법적기준 이내
역사 공기질 측정결과 표
2호선
전동차
미세먼지(PM-10)
[단위:㎍/㎥]
이산화탄소(CO2)
[단위:ppm]
권고기준 2016년 측정결과 권고기준 2016년 측정결과
비혼잡시 10:00~12:00 200 30.2 2,000 1,043
혼잡시 07:30~09:30 200 68.3 2,500 1,262
18:00~20:00 200 39.4 2,500 1,351
  • 역사 소음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 지하역사는 전동차 진출입, 이용승객 등에 의한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쾌적한 역사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공기질 뿐만아니라 소음관리 도 철저히 이루어 져야합니다.
    그러나 지하철 운행에 따른 소음에 대한 규정이 없어 인천교통공사는 자체 소음기준을 설정해서 관리하고 있으며 전동차에 의한 소음발생원을 사전 에 차단하는 노력 들을 꾸준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6년도 소음측정결과

  • < 1호선 2016년 소음측정결과 >
  • ○ 측정대상 : 지하역사 → 27개역 3종(기능실 급배기펜, 본선펜, 전동차 진출입 소음)   /  지상역사 → 2개역 1종(전동차 진출입 소음)
  • ○ 측정기간 : 2016.10.26 ~ 11.20
  • ○ 측정결과 : 전역사 평균값 기준치 이내(단위 dB(A))
2016년도 소음측정결과
구분 기능실 급배기펜 소음 본선 배기펜 소음 전동차 진출입 소음
암소음 소음 소음도
차이
암소음 소음 소음도
차이
진입 진출 평균
자체기준 - 65이하 - - 65이하 - 84이하 84이하 -
지하(27개역) 평균 44.9 52.5 7.6 53.2 57.1 3.9 73.0 73.8 73.4
지상(2개역) 평균 측정 대상없음 측정 대상없음 84.4 83.75 84.1

※ 암소음 : 측정대상 소음원이 없는 상태의 소음

  • < 2호선 2016년 소음측정결과 >
  • ○ 측정대상 : 지하역사 → 21개역 3종(기능실 급배기펜, 본선펜, 전동차 진출입 소음)   /  지상역사 → 6개역 1종(전동차 진출입 소음)
  • ○ 측정기간 : 2016.10.26 ~ 11.20
  • ○ 측정결과 : 전역사 평균값 기준치 이내(단위 dB(A))
2016년도 소음측정결과
구분 기능실 급배기펜 소음 본선 배기펜 소음 전동차 진출입 소음
암소음 소음 소음도
차이
암소음 소음 소음도
차이
진입 진출 평균
자체기준 - 65이하 - - 65이하 - 84이하 84이하 -
지하(21개역) 평균 45.6 52.0 6.3 53.6 56.0 2.5 66.0 67.2 66.6
지상(6개역) 평균 측정 대상없음 측정 대상없음 74.8 75.8 75.3

※ 암소음 : 측정대상 소음원이 없는 상태의 소음

소음측정 장소-대합실1,대합실2,사무실

역사 소음발생원 차단을 위한 노력

  • ○ 레일연마 : 불규칙한 레일 표면을 약 0.3mm 연마하여 평탄화하는 작업
  • ○ 레일이음매판 설치 : 전동차가 레일이음부를 통과할 때 충격을 완화하는 장치
  • ○ 레일도유기 관리 : 전동차와 레일의 마찰을 줄여주는 장치 관리
  • ○ 승강장안전문(PSD) 설치 : 승강장과 본선터널간 차단으로 약 9.2% 소음 감소
  • 역사 소음발생원 차단을 위한 노력:레일연마,레일이음매판 설치,레일유도기 관리,승강장안전문(PSD) 설치
담당부서 : 환경설비팀(☏ 032-451-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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