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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교통공사

안전/환경지하철

인천교통공사는 감동주는 고객중심의 서비스를 위하여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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쾌적한 역사환경

  • 인천교통공사의 환기는 어떻게 이루어 지나요?
  • 역사내 환기는 도로변에 설치되어 있는 급·배기탑을 통해 역사내로 외부공기가 유입되거나 역사내 공기가 외부로 빠져 나가며 이루어지고,
    특히 급기탑의 경우 보다 깨끗한 공기를 끌어들이기 위해 보통 지상으로부터 1.5m 이상의 높이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역사내로 유입된 공기는 필요한 곳곳으로 분배하여 사용하게 되고 사용된 공기는 다시 배기탑을 통해 외부로 빠져나갑니다.
    이러한 공기의 흐름은 급기용 송풍기와 배기용 송풍기를 이용하여 만들어집니다.

송풍기 및 공기조화기 설치 현황

  • 인천교통공사의 송풍기 및 공기조화기 설치현황 표
    구분 역사송풍기 본선송풍기 공기조화기 비고
    1호선 424대 202대 143대 27개 지하역사
    2호선 515대 147대 42대 21개 지하역사
    관련사진 역사송풍기 본선송풍기 공기조화기
  • 대합실 환기시스템 승강장 환기시스템
    <대합실 환기시스템 계통도> <승강장 환기시스템 계통도>
  • 인천교통공사는 공기를 어떻게 정화하나요?
  • 1호선(박촌 ~ 동막구간)의 경우에는 급기탑을 통해 역사내로 유입된 공기는 데미스터, 오토필터, 여재정전형필터, 대전미립자중성화장치 네 종류의 공기정화설비를 거치고, 1호선 일부구간(송도구간) 및 2호선은 데미스터, 오토필터, 전기집진식필터 세 종류의 공기정화설비를 거쳐 역사내 필요한 곳곳으로 깨끗한 공기를 공급합니다.
  • - 데미스터 : 금속망으로 만들어진 필터
  • - 오토필터 : 부직포(천)로 만들어진 필터
  • - 여재정전형필터 : 데미스터보다 더 촘촘한 금속망으로 만들어진 필터
  • - 대전미립자중성화장치 : 작은 먼지가 서로 뭉쳐 큰 먼지를 이뤄 날아다니지 않고 바닥에 침강되도록 하는 장치
  • - 전기집진식필터 : 미세먼지에 전기를 띄도록 하여 집진판(필터)에 흡착시켜 제거하는 필터
  • ※ 여재정전형필터, 대전미립자중성화장치, 전기집진식필터는 공기조화기내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공기정화설비 현황

  • 인천교통공사의 공기여과설비 설치현황 표
    구분 데미스터 오토필터 여재정전형필터 대전미립자중성화장치 전기집진식필터
    1호선 53대 53대 112대 86대 30대
    2호선 43대 42대 - 42대
  • 데미스터 오토필터
    <데미스터 필터> <오토필터>
    여재정전형필터 전기집진식필터
    <여재정전형필터> <전기집진식필터>
  • 인천교통공사는 실내공기질 관리를 어떻게 하나요?
  • 역사별 미세먼지 자동측정기를 설치하여 역사별 개별제어 시스템(역사의 실시간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환기설비 가동을 제어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본선, 역사 환기탑 청소와 터널내 물청소, 공기청정기 운영관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깨끗한 역사 환경조성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개별제어시스템 개요도
  • 역사환기탑 청소 터널내 청소
    <본선, 역사환기탑 청소> <터널내 청소>
    공기청정기 운영관리 공기정화설비 필터관리
    <공기청정기 운영관리> <공기정화설비 필터관리>
  • 인천교통공사의 실내공기는 깨끗한가요?
  • 공기중에는 자연적, 인위적 여러 가지의 오염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실내공기질관리법 에서는 쾌적한 실내공기질 유지를 위하여 각각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오염물질의 종류, 기준, 측정구기를 정해놓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공사도 실내공기질 유지기준항목과 권고기준항목을 각각 1회/년, 1회/2년 마다 측정하고 있으며 측정결과를 보면 법적관리기준의 농도보다 훨씬 낮은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관리기준 : 인천광역시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 관리에 관한 조례 [별표], 실내공기질관리법 시행규칙 [별표3] (18.9.25.부터 적용)

    역사 공기질 측정결과
    구  분 유지기준 권고기준
    미세먼지
    (PM-10)
    이산화탄소
    (CO2)
    포름알데히드
    (HCHO)
    일산화탄소
    (CO)
    이산화질소
    (NO2)
    라돈
    (Rn)
    휘발성유기화합물
    (VOCs)
    단 위 ㎍/㎥ ppm ㎍/㎥ ppm ppm Bq/㎥ ㎍/㎥
    기 준 치 140 900 90 9 0.05 148 500
    측정주기 1회/년 1회/2년(홀수해 측정)


    측정기간 : 2018. 4. 3 ~ 2018. 5. 11


    측정결과

    측정결과
    구  분 유지기준 권고기준
    미세먼지
    (PM-10)
    이산화탄소
    (CO2)
    포름알데히드
    (HCHO)
    일산화탄소
    (CO)
    이산화질소
    (NO2)
    라돈
    (Rn)
    휘발성유기화합물
    (VOCs)
    단 위 ㎍/㎥ ppm ㎍/㎥ ppm ppm Bq/㎥ ㎍/㎥
    기 준 치 150 1,000 100 10 0.05 148 500
    평 균 53.5 478 6.8 0.5 -
    1호선 47.3 483 7.7 0.5
    2호선 59.7 473 5.9 0.5
  • ※ 역사별 세부측정결과 : 정보공개/사전정보공표목록 참조
  • 인천교통공사는 역사 소음관리를 어떻게 하나요?
  • 지하역사는 전동차 진출입, 이용승객 등에 의한 소음이 발생하게 되지만, 지하철운행에 따른 역사내 소음규정이 별도로 마련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자체소음관리기준을 설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레일연마나 도유기 관리 등 전동차에 의한 소음발생원 차단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매년 1회 자체 소음측정을 통해 소음관리가 잘 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있습니다.
  • - 레일연마 : 불규칙한 레일표면을 약0.3mm 연마하여 평탄화 하는 작업
  • - 레일이음매판 설치 : 전동차가 레일이음부를 통과할 때 주는 충격을 완화하는 장치를 설치하는 작업
  • - 레일도유기관리 : 전동차와 레일의 마찰을 줄여주는 장치 관리
  • 레일연마 레일이음매판 설치 레일도유기 관리
    <레일연마> <레일이음매판> <레일도유기관리>

2018년도 소음측정결과

  • - 측정대상 : 1,2호선 48개 지하역사 및 8개 지상역사
  • - 측정기간 : 2018. 9. 3. ~ 10. 12.
  • - 측정항목 : 지하역사 급배기팬, 본선배기팬 소음 및 전동차 진출입시 소음
  • - 전역사 평균값 기준치 이내
  • < 1호선 측정결과>
1호선 측정결과 표
구  분 기능실급배기팬 소음 본선배기팬 소음 전동차진출입소음
암소음 소음 소음도
차이
암소음 소음 소음도
차이
진입 진출 평균
자체기준 65이하 65이하 81이하
지하평균 42.4 50.3 7.8 50.8 54.8 4.0 73.3 74.0 73.7
지상평균 - 77.8 78.3 78.0
  • < 2호선 측정결과 >
2호선 측정결과 표
구  분 기능실급배기팬 소음 본선배기팬 소음 전동차진출입소음
암소음 소음 소음도
차이
암소음 소음 소음도
차이
진입 진출 평균
자체기준 65이하 65이하 81이하
지하평균 43.7 49.6 5.9 51.9 54.4 2.5 65.8 67.0 66.4
지상평균 - 74.3 74.6 74.5

※ 암소음 : 측정대상 소음원이 없는 상태의 소음

소음측정 장소-1호선 대합실 소음측정 장소-1호선 사무실
  <1호선 사무실 소음측정> <2호선 사무실 소음측정>  
 
  소음측정 장소-2호선 대합실 소음측정 장소-2호선 사무실  
  <1호선 대합실 소음측정> <2호선 대합실 소음측정>  
담당부서 : 기계환경설비팀(☏ 032-451-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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