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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교통공사 Incheon Transit Corporation


시민정책제안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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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1.04 이용석 ]

인천지하철 2호선 전동차 좌석배치

  • 분야
    경영효율
  • 현황 및 문제점
    인천지하철 2호선 전동차 좌석 재배치

    인천지하철 2호선 전동차 이용객이 많아 열차 내 밀집도 높음
  • 개선방안
    인천지하철2호선 전동차 좌석을 현행에서 1-1출입구와 1-2 출입구 좌석과 노약자석은 남기고
    1-2와1-3 출입구 사이 좌석은 제거하여 열차네 밀집도 낮춤

    마찬가지로 2-1 2-2 출입구 사이좌석은 남기고
    2-2와2-3 출입구 사이 좌석은 제거하여 열차네 밀집도 낮춤

    참고 일본, 싱가폴 열차중에는 의자없이 운행하는 곳도 있다고 함
  • 기대효과
    열차안전운행에 지장이 없으면 휠체어 사용자도 열차 승차와 하차가 더 쉬워질것으로 예상

    서비스 만족도 증가와 지하철 이용객 편의 상승으로 이용객증가로 이어질수 있음
  • 접수상태
    완료
  • 검토결과
    기각

이용석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먼저 인천 2호선 열차 이용 개선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철도차량은 열차 기기배치 및 승객탑승에 따른 하중분포를 고려하고, 이에 따라 제동 및 추진제어 등의 설계를 하여 제작 완료단계에서 국가가 지정한 기관에서 형식승인검사를 시행합니다. 인천2호선 전동차도 이와같은 절차를 거쳐 열차 안전운행에 이상없다는 승인을 받았으며, 승차인원을 늘리기 위해 객실의자를 제거한 곳에 승객이 탑승하여 하중분포가 변경되면 주행안전성에 영향을 미칠수 있고 안전성 검증을 위해 형식승인이 필요합니다. 이는 많은 예산과 기간이 소요되며, 의자를 제거하면 좌석이 필요한 승객들의 추가 민원의 소지가 있어 의자 제거는 곤란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우리공사에서는 2호선 혼잡도 완화를 위해 혼잡시간대 열차 추가투입을 위해 6대 증차사업을 추진중이며, 9월부터 순차적으로 영업운행에 투입하고 20231월부터는 증차분 모두 영업운행에 투입할 예정으로 혼잡도와 대기시간이 현재보다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진행중인 2호선 증차사업 완료 이후 인천시의 인구변화, 2호선 수송인원, 혼잡도 등에 대한 수송수요예측 용역을 시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인천시와 협의를 통해 추가 증차 여부를 검토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 2022.11.08 기획팀 기획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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