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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교통공사 Incheon Transit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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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조화 환기방식

역사환기(급기)설비

역사환기(급기)설비 개요 그림. 공기유입그릴을 통과하여 정거장 환기구로 들어온 공기는 1차로 테미스터를, 2차로 Auto필터를 거처 공조기로 들어가며, 공조기에서 3차로 여재정전식필터, 4차로 대전미립자중성화장치를 거처 승강장 및대합실로 들어가게 됩니다.

각 역사와 역사 사이에 역사 급배기시설 4개소가 있습니다. 급기시설에는 작은 먼지까지 걸러 깨끗한 공기를 역사내 유입하기 위한 장치로 데미스터, 오토필터, 공조기내 여재정전식필터 및 대전미립자중성화 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역사에서 사용된 공기는 다시 배기탑을 거쳐 빠져나가게 됩니다.

역사 미세먼지 측정설비

역사 미세먼지 측정설비 사진

역사 환기는 고효율 에너지 절약형 시스템을 적용하여 운영중입니다. 이 시스템은 역사내 미세먼지 측정기의 측정데이터에 따라 환기량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방식으로, 역사내 공기질 향상과 함께 에너지절약도 가능토록 하는 우리공사만의 특화된 환기방식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역사냉방설비(터보냉동기)

터보냉동기 사진

여름철 냉방을 위해 직팽식공조기 또는 수명이 길고 효율이 높아 대용량 냉동기로 적합한 터보냉동기(원심식냉동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터보냉동기의 냉매를 프레온(CFC)계 대체냉매 HCFC(R123)으로 사용해 오존층파괴지수를 방지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시설로 구성하였습니다.

본선환기설비

본선환기설비 그림. 각 정거장 양쪽에 배기시설이 있으며, 정거장과 정거장 사이에 급기시설이 하나가 있습니다.

각 정거장사이에 본선 급기시설 1개소, 배기시설 2개소가 있으며, 자동차 매연이나 보행자로부터 발생되는 미세먼지의 직접유입을 방지하고자 모두 1.5m 이상의 높이로 설치되어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축류송풍기가 설치되어있어 강제적으로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거나 탁한 공기를 배출할 수 있습니다.

소방설비

화재수신반 사진

각 역사에는 소화, 경보, 피난설비 등 20종의 소방설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역사에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각 역사마다 설치된 경보설비(화재수신기 및 감지기 등)에 의해 화재가 감시되고 동시에 자동제어시스템과 연동되어 화재구역별로 제연팬 및 본선팬을 가동시키는 제연운전이 수행 됩니다.

승강설비

승강설비 사진

각 역사에는 노약자 등 이동불편승객의 이용편의 증진을 위해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등 승강설비가 마련되어 있으며, 지상에서 승강장까지 이동편의 극대화를 위해 지상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위주의 추가설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승강안전문(Platform Screen Door)

승강안전문 사진

승강장과 선로부를 차단하는 설비로 추락사고 방지 및 화재시 유독연기 차단 등 승객안전을 위해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승강장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나 열차소음 등을 차단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냉방‧환기부하를 감소시켜 에너지를 절감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담당부서
기계환경설비팀 032-451-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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