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천교통공사 Incheon Transit Corporation


기계설비

  1. 도시철도
  2. 주요시설
  3. 기계설비

공기조화ㆍ환기설비

역사 환기설비

역사환기(급기)설비 개요 그림. 공기유입그릴을 통과하여 정거장 환기구로 들어온 공기는 1차로 테미스터를, 2차로 Auto필터를 거처 공조기로 들어가며, 공조기에서 3차로 여재정전식필터, 4차로 대전미립자중성화장치를 거처 승강장 및대합실로 들어가게 됩니다.

각 역사와 역사 사이에 역사 급배기시설 4개소가 있습니다. 급기시설에는 작은 먼지까지 걸러 깨끗한 공기를 역사내 유입하기 위한 장치로 데미스터, 오토필터, 공조기내 여재정전식필터 및 대전미립자중성화 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역사에서 사용된 공기는 다시 배기탑을 거쳐 빠져나가게 됩니다.

역사 미세먼지 측정설비

역사 미세먼지 측정설비 사진

역사 환기는 고효율 에너지 절약형 시스템을 적용하여 운영중입니다. 이 시스템은 역사내 미세먼지 측정기의 측정데이터에 따라 환기량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방식으로, 역사내 공기질 향상과 함께 에너지절약도 가능토록 하는 우리공사만의 특화된 환기방식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역사 냉방설비

터보냉동기 사진

여름철 냉방을 위해 직팽식공조기 또는 수명이 길고 효율이 높아 대용량 냉동기로 적합한 터보냉동기(원심식냉동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터보냉동기의 냉매를 프레온(CFC)계 대체냉매 HCFC(R123)으로 사용해 오존층파괴지수를 방지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시설로 구성하였습니다.

본선 환기설비

본선환기설비 그림. 각 정거장 양쪽에 배기시설이 있으며, 정거장과 정거장 사이에 급기시설이 하나가 있습니다.

각 정거장사이에 본선 급기시설 1개소, 배기시설 2개소가 있으며, 자동차 매연이나 보행자로부터 발생되는 미세먼지의 직접유입을 방지하고자 모두 1.5m 이상의 높이로 설치되어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축류송풍기가 설치되어있어 강제적으로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거나 탁한 공기를 배출할 수 있습니다.

소방설비

화재수신반 사진

각 역사에는 소화, 경보, 피난설비 등 20종의 소방설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역사에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각 역사마다 설치된 경보설비(화재수신기 및 감지기 등)에 의해 화재가 감시되고 동시에 자동제어시스템과 연동되어 화재구역별로 제연팬 및 본선팬을 가동시키는 제연운전이 수행 됩니다.

승강설비

승강설비 사진

각 역사에는 노약자 등 이동불편승객의 이용편의 증진을 위해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등 승강설비가 마련되어 있으며, 지상에서 승강장까지 이동편의 극대화를 위해 지상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위주의 추가설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승강장 안전문 설비

승강안전문 사진

승강장과 선로부를 차단하는 설비로 추락사고 방지 및 화재시 유독연기 차단 등 승객안전을 위해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승강장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나 열차소음 등을 차단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냉방‧환기부하를 감소시켜 에너지를 절감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담당부서
기계환경팀 032-451-2349

퀵메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