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천교통공사 Incheon Transit Corporation


전력

  1. 도시철도
  2. 주요시설
  3. 전력
  4. 1호선

전력설비 소개

인천시민의 발인 지하철은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운행을 하며 지하철 전력은 한전변전소에서 22.9kV를 공급받아 지하철 변전소에서 전동차에 직류 1500V로 변환하여 공급하고, 역사는 교류 6.6kV 변환하여 역사 전기실을 통해 조명,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등 편의시설, 환기 및 냉방 동력 등에 전력을 공급합니다.

전력공급 계통도

전력공급 계통도 도식도입니다. 한전 변전소는 지하철변전소와 연결되있으며, 지하철변전소는 정류기용 변압기와 고배용 변압기에 나뉘어 연결되어 있습니다.
				정류기용 변압기는 정류기 → 직류고속도 차단기 → 전차선과 상하관계로 연결되어 있고 고배용 변압기는 고압 배전반과 연결되어 역사 전기실로 연결됩니다. 역사 전기실은 고압 배전반 → 변압기 → 저압 배전반 → 역사 부하설비(조명, E/V, E/S 등)와 상하관계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밖에 전력관제실은 원격소장치와 서로 연결되어있습니다.

수전설비/송배전선로

수전설비/송배전선로 모식도. 자세한 설명은 설명문을 참고해주세요

한전변전소의 선정은 도시철도 수전변전소에서 가장 인근에 위치한 한전변전소에서 22.9kV 3상4선식 2회선 다중접지방식으로 수전 받아, 1호선(30.3㎞) 구간내 10개소(본선 9개소, 차량 1개소)의 수전변전소로 구성하여 어떠한 장애에도 항상 무정전 상태를 유지하는 전력공급계통을 구성하여 안정성이 확보되어 있습니다.

변전설비

변전소 특고압 계통은 한전변전소로부터 전력을 수전하는 수전설비와 각 변전소간 연락송전을 위한 연락송전설비, 정류기용 변압기 및 고압배전용 변압기와 이에 대한 모선설비, 계통보호를 위한 보호계전설비(송도구간 GIPAM)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변전설비 사진1 변전설비 사진2 변전설비 사진3

전차선용 급전용 전력공급 계통은 직류 1500V 변성을 위한 변전소별 정류기 3대와 직류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직류고속도 차단기 및 부속설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직류보호계전기는 SEPCOS, SEPCOS-NG(송도구간)를 채용하였습니다.

변전설비 사진4 변전설비 사진5 변전설비 사진6 변전설비 사진7

원방감시제어(SCADA)설비

원방감시제어(SCADA)설비 사진1 원방감시제어(SCADA)설비 사진2

인천1호선 종합관제실에서 전력계통을 실시간 감시 및 제어하기 위한 원방감시제어 설비가 구축되어 있어 변전소, 전기실, 본선 환기실 등의 기기에 대한 감시 및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회생전력장치(ESS)

테크노파크변전소에 회생전력장치(ESS)를 설치하여 전동차 제동시 발생한 회생에너지를 에너지저장시스템에 저장하고, 저장된 에너지를 전동차 역행(가속) 시에 전동차에 공급하는 것으로 에너지 절감을 도모하여 국가적인 에너지절약 및 온실가스 감축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 제어부 사진

    제어부

  • 저장부 사진

    저장부

역사,전동차,터널고효율 LED 조명등 채택

지하철 역사, 전동차, 터널 등 전 구간에 기존 형광등(32W)에 비하여 절전효과, 조도향상, 수명연장이 뛰어난 직관형 LED(18.5W) 조명등으로 교체함으로써 쾌적한 역사 환경과 에너지 절감을 도모하였습니다.

고효율 LED 조명등 사진 역사 고효율 LED 조명등 사진 전동차 고효율 LED 조명등 사진 터널 고효율 LED 조명등 사진
담당부서
전기팀 032-451-2293

퀵메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