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천교통공사 Incheon Transit Corporation

닫기

전동차현황

  1. 도시철도
  2. 주요시설
  3. 전동차현황
  4. 1호선

최첨단 설비의 전동차

최첨단 설비의 전동차 사진

국내 최초로 전두부형상을 유선형으로 채택한 인천교통공사의 전동차는 수도권의 차량보다 폭이 37cm, 길이가 2 m 작지만 레일의 폭은 같아 흔들림이 적고, 최첨단 'IGBT'라는 반도체소자를 사용한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VVVF) 인버터 제어방식에 의해 교류모터를 견인전동기로 사용함으로써 운행시에 저소음, 에너지 저소비 및 차량의 경량화 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상컴퓨터에 의한 ATC제어방식을 도입하여 자동운전, 수동운전, 비상운전이 가능하도록 되어있고, TIS장치 에 의하여 차량의 자기고장 진단과 고장원인을 표시하여 운전요원이 즉각 조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철저한 전동차 정비, 점검

정비, 점검중인 사진

전동차의 종합병원 귤현기지에서는 24시간 쉬지않고 전동차정비가 이루어집니다. 영업 전 · 후에 전동차의 차량외 관상태 및 기능을 확인하며, 입 · 출고시 최적의 상태를 유지토록하고, 해빙기, 동절기에는 특별검사를 시행하여 급격한 기온의 변화에도 모든 장비들이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운행시간이나 운행거리에 따라 이에 상응하는 검사와 정비를 실시하게 됩니다.

전동차 보유현황

전동차 보유현황을 구분, 계, 1차분, 2차분, 비고로 나누어 작성한 표
구분 1차분 2차분 비고
보유편성 34편성 (272량) 25편성 (200량) 9편성 (72량) 8량/1편성
제작사 - (주)대우중공업 (주)현대로템 -

차량검사 주기

차량검사 주기를 구분, 검사주기로 나누어 작성한 표
구분 검사주기
일상검사 7일
월상검사 4개월
중정비검사 4년

전동차의 주요제원

전동차의 주요제원을 항목, 내용설명으로 나누어 작성한 표
항목 내용설명
차량형식 4M4T(Tc1-M-Mh-T1-T1`-Mh-M-Tc2)
1편성 = 구동차 4량 + 부수차 4량
차량중량 Tc : 31.5ton, M : 32ton, T1 : 26.4ton, T1' : 26.4ton
차량치수(m) 길이 : 18m, 폭 : 2.75m
지붕높이 : 3.6m(레일상면), 최고 지붕기기높이 : 4m
정원(명) 선두차(TC): 113명(좌석:42명), 중간차(T,M): 124명(좌석:48명)
8량편성시 :970명(혼잡율 200%,1940명)
성능특성 가속도 : 3.0 km/h/s
감속도 : 상용 3.5 km/h/s, 비상 4.5 km/h/s
차량속도 : 최대속도 100 km/h, 최고운전속도 80 km/h
ATC(ATO/ATP)형식 형식 : LZB 700M
자동열차보호(ATP)/자동열차운전(ATO) : 1인 운전
대차방식 볼스타레스(1차스프링 : 롤 러버, 2차스프링 : 에어서스펜션)
견인제어방식 VVVF 인버터(IGBT소자 : 국내 최초사용), 1C4M 제어방식
견인전동기형식 3상 유도전동기(210 kW)
보조전원장치 170kVA + 20kW(축전지충전용), IGBT 소자사용
열차무선장치 공간파 무선장치, 사용주파수 : 146-174MHz, 채널수 : 3개
제동방식 회생제동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제동방식(응하중 장치부)
냉방기 중앙집중 자동온도조절방식(40,000kcal/h)
축 전 지 Ni-Cd 알카리, 용량 70Ah
출입문 제어형식 전기모터 구동식(국내 최초 사용)
객실 자동안내표시기 천연색 17" LCD 방식(Liquid Crystal Display)
방 송 장 치 IC 메모리방식
종합관제실에서 전차량에 무선방송 기능
담당부서
차량승무팀 032-451-2283

퀵메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