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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교통공사 Incheon Transit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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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7호선 연장선 내년 상반기 정상화

  • 작성자
    홍보팀(홍보팀)
    작성일
    2008년 12월 26일(금) 00:00:00
  • 조회수
    6943

사업차질을 빚고 있는 서울 지하철 7호선 인천연장구간 공사가 내년 상반기께 정상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재원조달에 차질을 빚으면서 사업 중단 위기까지 몰렸지만 최근 수도권 3개 시도가 부족한 공사비를 상호 분담하기로 합의했기 때문이다.

24일 인천시에 따르면 최근 기획재정부 주관으로 열린 서울 지하철 7호선 인천연장구간 관련 회의에서 인천시와 경기도, 서울시가 부족한 재원을 서로 분담하기로 원칙적인 합의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인천시와 경기도, 서울시, 부천시 등 관계 기관들은 분담금액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한 후 내년 초에 최종 합의각서을 체결할 예정이다. 부천시도 이를 바탕으로 기획재정부에 국비지원 확대를 요청할 계획이다.

서울지하철 7호선 인천구간은 서울 온수~부천 상동~인천 부평구청간(10.2km)을 연장하는 사업으로 당초 전체 사업비 1조2천456억원 가운데 60%는 정부가 부담하고, 나머지 40%는 부천시(3천614억원)와 인천시(1천295억원)가 분담하기로 합의한바 있다.

하지만 인천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재정 형편이 열악한 부천시가 막대한 사업비를 제때 조달하지 못하면서 문제가 생겼다.

부천시가 부담해야 하는 사업예산 3천614억원 중 올해까지 확보된 것은 1천188억원에 불과해 2011년 개통 목표를 맞추려면 향후 2년 동안 2천426억원을 마련해야 한다. 이에 따라 공사 진척이 늦어지면서 2011년 개통이 어려워졌다. 결국 부천시는 국고지원 확대는 물론 수도권 3개 시도에 사업비 분담을 요구해왔다.

이날 회의에서도 기획재정부는 인천시와 경기도, 서울시에 재원분담을 강하게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인천시에 당초 150억원의 추가 분담을 요구했지만 최근 협의과정에서 125억원으로 한발 물러난 상태다.

인천시도 지하철 연장공사가 중요한 만큼 어느 정도 분담금 요구는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다만 시민들의 긍정적인 여론과 예산확보 과정에서 인천시의회의 동의를 얻기 위해서는 지하철 운영권 확보 등의 인센티브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정부는 경기도에도 700~800억원 정도의 재원분담금을 요구한 상태다. 서울시는 구체적인 사업비 분담보다는 다른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시 관계자는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 사업이 지연될 경우 인천 북부지역의 교통난이 심각해지고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준비 등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합리적인 수준의 분담비 요구를 수용하는 대신 다른 인센티브를 관철시켜 2011년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남창섭기자 blog.itimes.co.kr/csn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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