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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달부터 전철 종이승차권 사라진다

  • 작성자
    홍보팀(홍보팀)
    작성일
    2009년 4월 22일(수) 00:00:00
  • 조회수
    6998

[국민일보,서울신문,중앙일보,한국일보,동아일보,한겨레,서울경제,한국경제,매일경제,파이낸셜,YTN,SBS,MBC,헤럴드뉴스,아시아투데이,연합뉴스,메디컬투데이,수도권일보,경인일보,인천일보,등]

 

내달부터 전철 종이승차권 사라진다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하철과 전철의 종이승차권이 내달 1일부터 교통카드로 바뀐다. 운영 효율성을 고려해 내린 결정이지만 이용절차가 복잡해 시민들과 외국인 관광객의 불편이 예상된다.

서울시는 다음달 1일부터 수도권 전 노선에 종이승차권을 대체하는 1회용 교통카드를 도입한다고 21일 밝혔다.

1회용 교통카드를 사려면 지하철·역사 내 설치돼 있는 ‘1회용 발매·교통카드 충전기’에서 목적지를 선택하고, 운임과 보증금(500원)을 투입해야 한다. 하차 후 ‘보증금 환급기’에서 이용한 1회용 교통카드를 투입하면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종이승차권은 구매 후 사용하면 그만이었지만, 1회용 교통카드는 반드시 회수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용절차가 한 단계 더 늘어난 셈이다. 그동안 종이승차권에 익숙한 시민 입장에서는 불편할 수 밖에 없다. 외국인 관광객에게도 보증금 제도는 낯설다. 지하철 이용시 보증금 제도를 활용하고 있는 국가 및 도시는 싱가포르와 중국의 상하이 정도에 불과하다.

시는 노후화된 지하철·전철 개집표기(게이트) 교체비용과 교통카드 사용비율 등을 감안할 때 1회용 교통카드 도입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신용목 시 교통정책담당관은 “1∼4호선 지하철 개집표기 교체비용이 당시 구매비용으로 따져도 360억원 정도고, 수도권 시민들의 교통카드 사용비율도 87%에 달한다”며 “지하철 9호선 등 새로 들어서는 지하철·전철도 교통카드 시스템으로만 설치되고 있다”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종이승차권을 사용하는 13%가량의 수도권 시민들이 불편을 감수하면 된다는 얘기다. 신 담당관은 “종이승차권 폐지에 따른 혼란을 막기 위해 1회용 교통카드 사용이 정착될 때까지 두 가지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하철·전철 무임승차대상자는 시가 지난 11월부터 발급 중인 우대용 교통카드를 사용하면 1회용 교통카드를 사지 않아도 된다.


백민정 기자 minj@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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