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차 내장재 교체, 지능형 제연설비 설치, 건널목
입체화 등을 포함해 오는 2007년까지 지하철 및 철도
안전분야에 3조1천180억원이 투자된다.
건설교통부는 지난 2월 대구지하철 참사를 계기로 발
족된 철도안전기획단의 연구보고서를 바탕으로 이런
지하철·철도 안전대책을 마련했다고 6일 밝혔
다.
대책에 따르면 차량내장재는 인명피해와 직결되는 연
소가스 독성검사와 연기밀도, 화염전파도까지 시험기
준에 추가하고 기존 전동차의 내장재는 2005년까지 단
계적으로 교체한다.
또 지하터널은 소화설비, 비상조명등, 유도등의 설치
를 의무화하고 고열의 유독가스를 배출시키는 제연설
비는 섭씨 280도에서도 최소 30분동안 정상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내화기준이 신설된다.
특히 화재발생위치를 감지해 유독가스 배출방향을 조
절, 승객밀집장소 및 대피경로를 보호할 수 있는 지능
형 제연설비 설치가 의무화된다.
또 철도사고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건널목사고 방지
를 위해 매년 50곳씩 건널목 입체화 작업이 추진되고
지하철에 비해 노후화된 철도시설의 설계기준도 안전
성향상을 위해 비탈면 경사기준, 교량여유고, 배수시
설물 등을 중심으로 10-100% 강화된다.
<7/7 인천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