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하철이 2003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Korean Standard Service Quality Index) 조사에서 지
하철 부문 1위에 선정됐다.
인천시지하철공사(사장 권기일)는 27일 “인천지하철
·서울지하철·도시철도·한국철도 등 4개 기관 중 서
비스 전반의 품질수준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
다”고 밝혔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란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
영연구소가 공동으로 개발한 서비스산업 품질의 종합
지표로
서비스산업 42개 업종 172개 업체를 대상으로 고객응
대, 신뢰감, 물리적 환경, 접근 용이성, 본원적 욕구
충족 등을 평가, 산업·업체별 서비스품질지수를 조사
했다.
올 처음으로 신설된 지하철 부문은 최근 6개월 동안
출·퇴근(등·하교)으로 지하철을 주3회 이상 이용한
승객 800명을 대상으로 면대면(面對面) 면접과 인터
넷 패널조사를 병행해 실시됐다.
인천지하철은 2001부터 올해까지 3년 연속 국가고객만
족도(지하철 서비스 부문) 1위에 선정됐다.
공사 관계자는 “앞으로도 깨끗하고 안전한 서비스 제
공을 위해 모든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말했다.
<8/28 중부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