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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교통공사 Incheon Transit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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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지하철 승객 3억명 돌파

  • 작성자
    홍보팀(홍보팀)
    작성일
    2004년 3월 24일(수) 00:00:00
  • 조회수
    8481
인천지하철공사가 3월7일(일) 이용승객 3억명을 돌파했다.

이러한 기록은 1999년 10월 6일 인천지하철개통이후 지난 3월7일
까지 총 510,994회 열차운행으로 10,727,960km의 거리를 달려 만4
년5개월만에 이루어진 기록으로 이 기간 동안 인천지하철을 이용
한 총 이용승객은 300,078천명 운수수입금은 143,361백만원을 기록
했다.

인천지하철의 승객 3억명 돌파는 인천지하철에 대한 인천시민의
사랑과 병원, 학교, 공단 등의 셔틀버스 유치, 역사 공간의 각종 문
화공연 장소 제공, 지역기관의 자매결연 및 승차권 위탁판매, 명절
및 폭설시 증편운행 등 전임직원의 경영개선노력의 결과로 분석된
다.

인천지하철은 신생기업으로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승객3억명돌
파, 국가고객만족도3년연속1위, 한국서비스품질지수1위 선정, 경영
평가 우수기관상 및 경영혁신상 수상, KOSHA2000프로그램 인증 획
득, 선진문화질서 우수기관상 수상, 에너지절약 우수기관 선정, 대
한민국안전대상수상 등 짧은 운영기간에도 불구하고 외부로부터 안
전과 서비스부문에 있어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고 있으나

1일 평균 지하철이용승객이 1999년 13만5천명, 2000년 15만4천
명, 2001년 18만9천명, 2002년 20만8천명, 2003년 20만4천명에서
2004년(3월 현재) 19만명으로

1일 평균 운수수입이 1999년 6,248만원, 2000년 7,273만원, 2001년
9,242만원, 2002년 9,482만원, 2003년 10,023만원에서 2004년(3월
현재) 9,522만원으로 2003년을 정점으로 매년 증가추세를 보이던 1
일 평균 승객 및 운송수입이 둔화되고 있어 공사의 재정 및 수익전
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이는 일반 제조업이나 서비스업과 달리 실수요자위주의 수요체계
를 가진 대중교통의 특성상 지하철 이용승객의 증가에는 한계가 있
고, 짧고 단순한 지하철노선망과 버스 등 타 교통수단과의 연계성
부족, 공사의 운영원가 보전도 안돼는 현재의 낮은 지하철요금체계
가 주원인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주5일근무제 시행 등 변화하는 환경도 지하철 이용승객의
유인에는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여 지하철 이용률 제
고를 위한 근본적인 대중교통 대책수립이 요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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