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적:능동형 소음제어(Active Noise Control, 이하 ANC) 기술을 활용하여 지하철 운전실
내부 소음을 효과적으로 저감하고, 운전자의 작업 환경을 개선.
2) 배경:
- 지하철 운전실은 터널 내 반사음, 차량 마찰음, 기계 소음등으로 인해 높은 소음 환경에 노출.
- 장시간 소음에 노출 될 경우 운전자의 피로도 증가 및 작업 효율성 저하 가능
- 기존의 수동적 소음 차단 방식(흡음재, 방음벽 등)은 한계가 있어 능동적 소음 제어 기술 도입 필요
3) 핵심 기술:ANC 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역위상 음파를 생성하여 소음을 상쇄
사업수행능력
1) 기술력:
- ANC 알고리즘 설계 및 최적화 경험 보유
- 지하철 운전실과 같은 밀폐 공간에서의 음향 특성 분석 및 맞춤형 솔루션 제공
- 고성능 마이커, 스피커를 활용하여 정밀한 소음 감지 및 제어 기술 구현
2) 프로젝트 수행 경험:
- 유사한 밀폐 공간(자동차 내부, UAM 조정석)에서 ANC 기술 적용 사례 보유
- 실시간 데이터 기반으로 소음 제어 성능을 지속적으로 재선하는 시스템 개발 경험
3) 운영 및 유지관리 역량:
- 간단한 유지보수로 장기적인 안정성 확보
- 시스템 모니터링 및 원격 지원 서비스 제공 가능
제안사항
1) ANC 시스템 설치 방안:
- 운전실 내부에 고감도 마이크&스피커 설치
마이크 : 외부 소음을 실시간으로 감지
스피커 : 감지된 소음의 역위상 음파를 생성하여 소음을 상쇄함
- 기존 운전실 구조와의 통합 설계로 공간 활용 최적화
2) 단계적 적용
- 시범 운영 단계:특정 노선의 일부 차량에 ANC 시스템 시범 설치 후 성능 검증
- 확대 적용 단계:시범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모든 노선에 단계적으로 확대 적용
3)운전자 중심의 피드백 프로세스:
- 운전자 의견을 수렴하여 시스템 성능 개선 및 사용자 만족도 향상
기대효과
1) 운전자 작업 환경 개선:
- 평균 소음 수준을 기존 대비 최대 15∼20dB 저감하여 운전자의 피로도 감소
- 쾌적한 작업 한경 조성으로 집중력 향상 및 안전사고 예방 가능
2) 경제적 효과:
- 기존 방음재 설치 및 유지 비용 절감
- 장기적으로 차량 내 전반적인 유지관리 비용 감소
- 완성된 ANC시스템을 타 지자체나 전국적으로 확산 가능하며 새로운 수익 창출에도 도움이 됨
3) 사회적기여
- 친환경 대중교통 이미지 강화 및 승객과 직원 모두에게 긍정적인 인식 제공
- 인천교통공사의 기술선도 이미지 제고
신찬울 2025.04.03
안녕하세요. 인천교통공사 전략사업상생플랫폼 담당자 입니다. 관련부서 검토후 말씀드리겠습니다. 제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