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천교통공사 Incheon Transit Corporation


신청하기

  1. 고객참여
  2. 고객의견
  3. 신청하기
  1. 1 신청
  2. 2 접수
  3. 3 부서지정
  4. 4 처리중
  5. 5 답변완료

[ 2025.03.20]

300만도시에서 2칸짜리경전철에대한 민원

민원 내용:

안녕하세요. 인천 2호선을 이용하는 시민입니다.

현재 인천 2호선 열차가 두 칸으로만 운영되면서 출퇴근 및 등하교 시간대에 극심한 혼잡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많은 승객이 좁은 공간에 몰리다 보니 불편함이 크며, 특히 백팩(배낭)을 멘 승객들로 인해 혼잡이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공간이 협소한 상황에서 일부 승객들이 백팩을 앞으로 메거나 내려놓지 않고 그대로 착용한 채 탑승하는 경우가 많아, 통행이 어려워지고 다른 승객들과의 신체 접촉이 과도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단순한 불편을 넘어 안전상의 위험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급정거 시 백팩이 다른 승객을 강하게 밀치거나 부딪히는 경우가 있으며, 이로 인해 불필요한 충돌과 마찰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조치를 요청드립니다.

1. 백팩 착용 관련 안내 강화

승객들에게 혼잡 시간대에는 백팩을 앞으로 메거나 내려놓도록 권고하는 안내 방송을 추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역사 내 전광판 및 안내문을 활용하여 백팩 착용으로 인한 혼잡 완화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 주십시오.



2. 혼잡 시간대 열차 추가 투입 검토

두 칸으로 운영되는 현 체계로는 지속적인 혼잡을 해소하기 어려운 만큼, 출퇴근 및 등하교 시간대에 추가적인 열차 운행을 검토해 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3. 혼잡 완화를 위한 승객 유도 대책 마련

승객들이 백팩을 앞으로 메거나 내릴 수 있도록 승강장 및 열차 내부에서 안내를 강화해 주세요.

승객 간 불필요한 충돌을 줄일 수 있도록, 열차 내부 공간 활용 방안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인천 2호선은 열차 길이가 짧아 이용객 밀집도가 높은 상황이므로, 보다 효율적인 승차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이에 대한 검토 및 개선을 요청드리며, 빠른 답변과 조치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민원성격
    문의
    민원종류
    인천2호선
  • 접수일
    2025-03-20 14:02:24
  • 최종답변 완료일
    2025-03-25 16:06:01
  • 접수상태
    답변완료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인천교통공사 2호선역무팀 고객의견 담당자입니다.

우선 2호선을 이용하시면서 열차 혼잡도로 인해 고객님깨 불편함을 드려 송구스런 마음입니다.

고객님이 요청하신대로 2호선 역무에서는 승강장 안전질서 확립을 위해 가용가능한 직원과
사회복무요원 그리고 도시철도 안전지킴이 등을 활용하여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음을 말씀드리며
좀더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검토하여 향후 혼잡도 개선을 위해 더욱 신경쓰도록 하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2호선역무팀(☎032-451-4202)으로 연락을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5.03.24 2호선역무팀 임병철 ]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승무팀 고객서비스 담당자입니다. 먼저 우리 지하철을 이용해 주신 고객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문의하신 사항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2024. 10. 18.(금)부터 인천2호선의 출근시간대 혼잡도 완화를 위해 운행시격이 3분에서 2분 3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 현재 출근 시간대 39편성, 퇴근시간 33편성, 중·고등학생 하교시간 24대를 투입하고 있어 고객님이 요청하신 시간대 추가적인 열차 편성은 어려움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열차이용 중 불편을 겪으신 점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더 궁금하신 사항은 승무팀(☎032-451-2214)으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5.03.25 승무팀 구현민 ]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차량팀 민원업무 담당자입니다. 고객님의 질문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드리겠습니다.

○ 인천2호선을 이용하시면서 겪으신 불편사항에 대해 죄송의 말씀을 드리면서 개선방향을 제시해 주신 부분에 대해서는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고객의 백팩으로 인한 이동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우리공사에서는‘백팩 앞쪽 착용’을 권고하는 자동안내방송을 1회 왕복운행 기준 2회 송출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그러나 백팩 휴대 예절에 대한 시민의 인식이 부족하여 여전히 불편함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으로 향후 자동안내방송 횟수 증가 등 대시민 홍보활동 강화에 더욱 노력하는 등 시민의 편리한 이용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 기타 궁금한 사항은 차량팀(☎032-451-2282)으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5.03.25 차량팀 박종덕 ]

목록

이런글은 삭제됩니다.

  • 비실명 및 개인필수신상정보를 허위로 기재한 내용
  • 근거없이 기관, 단체 및 특정인을 비방, 모해하는 내용
  • 비속어를 사용한 게시물, 장난성·반복성 게시물, 상업성 광고
  • 기타 우리 공사와 관련 없는 게시물

다음 게시내용에 대해서는 답변을 드리지 않습니다.

  • 다른 기관 담당업무
  • 답변이 필요하지 않은 단순의견
  • 게시내용이 막연하여 답변할 수 없는 내용
  • 동일인이 동일사안으로 3회 이상 게시하는 경우
  • 보고서 작성 등 과제물 관련 문의
담당부서
고객지원팀 032-451-2204

퀵메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