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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교통공사 Incheon Transit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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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4.11]

문자민원 미응대

2호선을 자주 이용하는 승객으로서, 열차 내에 백팩을 맨 채 다른 승객들의 통행을 막거나, 중심 통로 한가운데에 서 있어 혼잡을 가중시키는 이른바 '백팩맨' 관련 불편이 매우 심각한 상황임을 여러 차례 문자 민원으로 전달드렸습니다. 초기에는 ‘백팩 관련 안내방송을 자주 송출하고 있다’는 답변을 받았으나, 실제로는 열차 내 비혼잡 구간 기준으로 단 한 차례만 안내방송이 나오는 정도였고, 혼잡 시간대에는 오히려 방송이 전혀 들리지 않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내방송 송출 횟수를 과장하거나, 이후에는 아무런 회신도 주지 않으시는 등 민원 대응에 있어 매우 성의 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백팩 착용으로 인해 통로가 막히고, 다른 승객들의 승하차가 방해받는 상황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으며, 실제 안내방송 송출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는 현황에 대해 명확한 설명과 향후 계획을 요청드립니다.

또한, 기존 민원에 대해 사실과 다른 안내를 하신 이유와, 더 이상의 회신이 없는 사유에 대해서도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단순히 '노력하겠다'는 수준의 답변이 아닌, 구체적인 조치 계획(예: 혼잡 시간대 방송 강화, 직원 순회 안내, 승객 인식 개선 홍보 등)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속적인 무성의한 대응은 시민 불신을 초래할 수 있으니, 본 사안에 대해 진지하게 검토해주시길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민원성격
    건의
    민원종류
    기타분야
  • 접수일
    2025-04-14 13:48:24
  • 최종답변 완료일
    2025-04-16 14:10:56
  • 접수상태
    답변완료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관제지원팀 고객서비스 담당자입니다.
인천2호선을 이용해 주시는 고객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고객님의 질문에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리겠습니다.

○ 고객님의 지하철 백팩 관련 승차예절(백팩휴대) 안내방송 요청에 대한 대응이
불만족하다라는 말씀으로 판단됩니다.

○ 열차에서는 자동안내방송의 경우 스피커 음량조절로 소리 크기를 조절하고 있으며,
육성안내방송만 음량을 조절 할 수가 없고 육성방송하는 직원의 말크기에 따라
음량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 향후 모니터링을 통하여 고객님의 불편을 최소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 또한 문자민원에 대한 부실한 대응에 대해 담당자에게 전달하였습니다.

○ 고객님께서 방송이 잘 들리지 않을 경우 1899-4446번호로 전화 또는 문자
(예; 2107 방송이 안들려요) 주시면 불편사항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참고로 열차(차량)번호와 대표전화(1899-4446)는 열차출입문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 기타 궁금한 사항은 관제지원팀(032-451-2495)으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5.04.16 관제지원팀 허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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