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관제지원팀 고객서비스 담당자입니다.
먼저 고객님의 관심과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리며, 열차 이용 중에 불편함을 드려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 인천 2호선 객실 냉방은 객실과 외기에서 측정된 온도 값에 따라 자동으로 운영되는 방식이며, 정부권장 실내 적정온도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 다만, 2호선 열차는 유관기관 지하철보다 객실 공간이 좁은 편이라 출 퇴근시간 혼잡도에 따라 고객님마다 체감하는 온도가 달라 덥거나 춥다는 민원이 동시에 발생하고 있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 또한 2호선 열차에 가동 중인 설비로 에어콘, 공기질개선장치, 송풍기 등이 운영되고
있는데, 공기질개선장치와 송풍기를 에어콘으로 오해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동차 공기질개선장치는 승강장 정차 시 전동차 출입문이 열리면서 외부공기가 유입되어 공기가 순환되는 것과는 별도로 「실내공기질 관리법」에 따라 의무적으로 설치된 공기정화설비로서 객실 내 오염물질(초미세먼지)을 줄이는 설비입니다.
○ 대중교통차량을 이용하는 고객님의 건강을 보호하고 환경상의 위해를 예방하기 위해 전동차 객실 내 초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가동되는 법정 의무 설비이므로 임의로 작동을 멈추는 것은 안되기 때문에 불편하시더라도 고객님께서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님께서 객실이 덥거나 춥다고 느끼실 경우 1899-4446번호로 전화 또는 문자
(예: 2107열차 더워요. 또는 2107열차 추워요)를 주시면 송풍기 및 에어콘 제어 등 으로 불편사항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참고로 열차(차량)번호와 대표전화(1899-4446)는 열차출입문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 기타 궁금한 사항은 관제지원팀(032-451-2495)으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5.04.29 관제지원팀 허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