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전두부형상을 유선형으로 채택한 인천교통공사의 전동차는 수도권의 차량보다 폭이 37cm, 길이가 2 m 작지만 레일의 폭은 같아 흔들림이 적고, 최첨단 'IGBT'라는 반도체소자를 사용한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VVVF) 인버터 제어방식에 의해 교류모터를 견인전동기로 사용함으로써 운행시에 저소음, 에너지 저소비 및 차량의 경량화 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상컴퓨터에 의한 ATC제어방식을 도입하여 자동운전, 수동운전, 비상운전이 가능하도록 되어있고, TIS장치 에 의하여 차량의 자기고장 진단과 고장원인을 표시하여 운전요원이 즉각 조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전동차의 종합병원 귤현기지에서는 24시간 쉬지않고 전동차정비가 이루어집니다. 영업 전 · 후에 전동차의 차량외 관상태 및 기능을 확인하며, 입 · 출고시 최적의 상태를 유지토록하고, 해빙기, 동절기에는 특별검사를 시행하여 급격한 기온의 변화에도 모든 장비들이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운행시간이나 운행거리에 따라 이에 상응하는 검사와 정비를 실시하게 됩니다.
구분 | 계 | 1차분 | 2차분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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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유편성 | 34편성 (272량) | 25편성 (200량) | 9편성 (72량) | 8량/1편성 |
제작사 | - | (주)대우중공업 | (주)현대로템 | - |
구분 | 검사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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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검사 | 7일 |
월상검사 | 4개월 |
중정비검사 | 4년 |
항목 | 내용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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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형식 | 4M4T(Tc1-M-Mh-T1-T1`-Mh-M-Tc2) 1편성 = 구동차 4량 + 부수차 4량 |
차량중량 | Tc : 31.5ton, M : 32ton, T1 : 26.4ton, T1' : 26.4ton |
차량치수(m) | 길이 : 18m, 폭 : 2.75m 지붕높이 : 3.6m(레일상면), 최고 지붕기기높이 : 4m |
정원(명) | 선두차(TC): 113명(좌석:42명), 중간차(T,M): 124명(좌석:48명) 8량편성시 :970명(혼잡율 200%,1940명) |
성능특성 | 가속도 : 3.0 km/h/s 감속도 : 상용 3.5 km/h/s, 비상 4.5 km/h/s 차량속도 : 최대속도 100 km/h, 최고운전속도 80 km/h |
ATC(ATO/ATP)형식 | 형식 : LZB 700M 자동열차보호(ATP)/자동열차운전(ATO) : 1인 운전 |
대차방식 | 볼스타레스(1차스프링 : 롤 러버, 2차스프링 : 에어서스펜션) |
견인제어방식 | VVVF 인버터(IGBT소자 : 국내 최초사용), 1C4M 제어방식 |
견인전동기형식 | 3상 유도전동기(210 kW) |
보조전원장치 | 170kVA + 20kW(축전지충전용), IGBT 소자사용 |
열차무선장치 | 공간파 무선장치, 사용주파수 : 146-174MHz, 채널수 : 3개 |
제동방식 | 회생제동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제동방식(응하중 장치부) |
냉방기 | 중앙집중 자동온도조절방식(40,000kcal/h) |
축 전 지 | Ni-Cd 알카리, 용량 70Ah |
출입문 제어형식 | 전기모터 구동식(국내 최초 사용) |
객실 자동안내표시기 | 천연색 17" LCD 방식(Liquid Crystal Display) |
방 송 장 치 | IC 메모리방식 종합관제실에서 전차량에 무선방송 기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