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천교통공사 Incheon Transit Corporation


전자

  1. 도시철도
  2. 주요시설
  3. 전자
  4. 1호선

전자설비(AFC)

전자설비(AFC : Automatic Fare Collection)는 수도권 대중교통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대중교통의 이용 편리성 제공에 기여하고 있는 설비이며, 각 역사에 설치되어 교통카드 일회용 발행, 선불교통카드 충전 및 개집표기를 통해 고객의 교통카드 정보를 판독하여 이에 따라 출입을 통제하고, 생성되는 회계 및 통계자료를 수집, 보관, 관리하는 설비입니다.

전자설비 교통카드시스템 구성도

전자설비 교통카드시스템 구성도. 전자통제실 중앙전산시스템-중앙전산기(TANDEN)은 Operator Console과 Data Back-Up 장치와 각기 상호작용을 함. 또한 COWS(운용자전산기, MWS(유지보수전산기), CMS(PC보안서버), DW1, 2(데이터전산기), NMS(네트워크관리서버)와 연결되있으며, 외부기관, 교통카드정산센터, 사업소운영설비(사업소전산기), 일반역 운영설비(역 전산기)와는 방화벽을 두고 연결되어 있습니다. COWS는 MIS와 연계되며, MWS는 전자파트 운영설비의 유지보수전산기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일반역 운영설비의 역 전산기는 개집표기, 무인충전기, 교통카드발매기, 보증금 환급기, 무인정산기, 교통카드발권기, 휴대용정산기, 기타장치(지폐교환기, 자동개방장치)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전자설비 주요 운영설비

개집표기(일반용)

개집표기(일반용) 사진

역사 내 대합실에 설치되어 도시철도 구간에서 사용되는 교통카드의 정보를 판독하여 정보의 유·무효에 따라 출입을 통제하고 운임을 자동으로 징수하는 설비를 말합니다.

개집표기(장애인 및 교통약자용)

개집표기(장애인 및 교통약자용) 사진

역사 내 대합실 또는 승강장 엘리베이터 앞에 설치되어 전동휠체어, 유모차 등이 통행할 수 있게 설치되어 있는 설비입니다.

1회용 교통카드 발매기

1회용 교통카드 발매기 사진

고객이 직접 동전이나 지폐를 투입하고 선택버튼을 이용하여 일회용 교통카드를 구입하거나 선불교통카드를 충전할 수 있는 설비입니다. 일회용 교통카드로는 일반용, 소아용, 우대용 카드가 있습니다.

보증금환급기

보증금환급기 사진

승차요금과 보증금을 함께 지불하여 일회용 교통카드 구입 후 목적지에서 집표를 마친 후 보증금환급기를 통해 지불한 보증금을 환불받을 수 있는 설비입니다.

무인 교통카드정산기

무인 교통카드정산기 사진

역사 내 개집표소 내부에 설치되어 고객이 이용한 거리에 따른 이용금액이 부족할 경우 정산할 수 있으며, 선불카드를 충전할 수 있는 설비입니다.

휴대용정산기

휴대용정산기 사진

고객이 개집표기 이용 시 기기 고장이나 교통카드 자체 이상 등으로 개집표기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 역직원이 취급하여 사용하는 설비입니다. 역직원이 간편하게 휴대하여 영수증 출력 및 개/집표 검표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역전산기(집계시스템)

역전산기(집계시스템) 사진

역사 내 사무실에 설치되어 전자설비를 제어하며 설비에서 처리된 데이터를 집계하여 중앙전산기로 전송하고, 각종 자료를 조회하여 영업수입금 마감 등의 업무를 시행할 수 있는 전산설비입니다.

중앙전산기

중앙전산기 사진

인천교통공사 본사 전자통제실에 설치되어 각 역의 개집표기, 발매장비에서 발생된 각종 회계, 통계자료를 종합 관리하고 설비별 운영상태를 확인하며, 외부 정산센터와 자료를 송수신하며, 설비운용에 필요한 정보를 각 역으로 전송시키는 전산설비입니다.

중앙전산기

이 밖의 설비로는 화재 발생 시 개집표기 출입문을 자동으로 개방하는 화재연동 장치가 역별 설치되어 있으며, 많은 승객이 일시에 지하철을 이용할 경우를 대비하여 교통카드발권기와, 만원권을 천원권으로 교환해주는 지폐교환기가 설치 운영되고 있습니다.

담당부서
역무자동화팀 032-451-2354

퀵메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