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의 발인 지하철은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운행을 하며 지하철 전력은 한전변전소에서 22.9kV를 공급받아 지하철 변전소에서 전동차에 직류 1500V로 변환하여 공급하고, 역사는 교류 6.6kV 변환하여 역사 전기실을 통해 조명,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등 편의시설, 환기 및 냉방 동력 등에 전력을 공급합니다.
한전변전소의 선정은 도시철도 수전변전소에서 가장 인근에 위치한 한전변전소에서 22.9kV 3상4선식 2회선 다중접지방식으로 수전 받아, 1호선(30.3㎞) 구간내 10개소(본선 9개소, 차량 1개소)의 수전변전소로 구성하여 어떠한 장애에도 항상 무정전 상태를 유지하는 전력공급계통을 구성하여 안정성이 확보되어 있습니다.
변전소 특고압 계통은 한전변전소로부터 전력을 수전하는 수전설비와 각 변전소간 연락송전을 위한 연락송전설비, 정류기용 변압기 및 고압배전용 변압기와 이에 대한 모선설비, 계통보호를 위한 보호계전설비(송도구간 GIPAM)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차선용 급전용 전력공급 계통은 직류 1500V 변성을 위한 변전소별 정류기 3대와 직류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직류고속도 차단기 및 부속설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직류보호계전기는 SEPCOS, SEPCOS-NG(송도구간)를 채용하였습니다.
인천1호선 종합관제실에서 전력계통을 실시간 감시 및 제어하기 위한 원방감시제어 설비가 구축되어 있어 변전소, 전기실, 본선 환기실 등의 기기에 대한 감시 및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테크노파크변전소에 회생전력장치(ESS)를 설치하여 전동차 제동시 발생한 회생에너지를 에너지저장시스템에 저장하고, 저장된 에너지를 전동차 역행(가속) 시에 전동차에 공급하는 것으로 에너지 절감을 도모하여 국가적인 에너지절약 및 온실가스 감축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제어부
저장부
지하철 역사, 전동차, 터널 등 전 구간에 기존 형광등(32W)에 비하여 절전효과, 조도향상, 수명연장이 뛰어난 직관형 LED(18.5W) 조명등으로 교체함으로써 쾌적한 역사 환경과 에너지 절감을 도모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