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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교통공사 Incheon Transit Corporation


쾌적한 역사환경

  1. 안전환경
  2. 환경 지하철
  3. 쾌적한 역사환경

인천교통공사의 환기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역사내 환기는 도로변에 설치되어 있는 급·배기탑을 통해 역사내로 외부공기가 유입되거나 역사내 공기가 외부로 빠져 나가며
이루어지고, 특히 급기탑의 경우 보다 깨끗한 공기를 끌어들이기 위해 보통 지상으로부터 1.5m 이상의 높이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역사내로 유입된 공기는 필요한 곳곳으로 분배하여 사용하게 되고 사용된 공기는 다시 배기탑을 통해 외부로 빠져나갑니다.
이러한 공기의 흐름은 급기용 송풍기와 배기용 송풍기를 이용하여 만들어집니다.

송풍기 및 공기조화기 설치 현황

송풍기 및 공기조화기 설치 현황을 구분, 역사송풍기, 본선송풍기, 공기조화기, 비고로 나누어 작성한 표
구분 역사송풍기 본선송풍기 공기조화기 비고
1호선 559대 210대 148대 28개 지하역사
2호선 581대 147대 42대 21개 지하역사
7호선(산곡역,석남역) 321대 115대 54대 11개 지하역사
  • 송풍기 및 공기조화기 관련 시설 사진1
  • 송풍기 및 공기조화기 관련 시설 사진2
  • 송풍기 및 공기조화기 관련 시설 사진3
  • 1,2 급기탑 , 배기탑 / 제연휀, 제연댐퍼 / 배기댐퍼, 환기댐퍼, 외기댐퍼 / 3,4 / 대합실 공조기 / 화장실 배기휀, 정화조 급기휀, 정화조 배기휀 / 대합실, 화장실, 정화조

    대합실 환기시스템 계통도

  • 4중 필터 시스템 - 1. 데미스터, 2. 오토필터, 3. 세정형필터, 4. 대전미립자 / 1,2 급기탑, 배기탑 / AS 3,4 승강장 공조기, 제연댐퍼 / 상부 배기휀, 유악 급기휀, 하부 배기휀 / 승강장

    승강장 환기시스템 계통도

인천교통공사는 공기를 어떻게 정화하나요?

인천교통공사는 급기탑을 통해 역사내로 유입된 공기를 데미스터, 오토필터 및 역사 공조기를 거쳐 역사내 필요한 곳곳으로 깨끗한 공기를 공급합니다.

  • 데미스터 : 금속망으로 만들어진 필터
  • 오토필터 : 부직포(천)로 만들어진 필터
  • 공  조  기
    - 여재교체형필터(V뱅크형) : 프리 + 미디움필터 여재로 이루어진 일체형 필터
    - 전기집진식필터 : 미세먼지에 전기를 띄도록 하여 집진판(필터)에 흡착시켜 제거하는 필터
    - 여재정전형필터 : 데미스터보다 더 촘촘한 금속망으로 만들어진 필터

공기정화설비 현황

공기정화설비 현황을 구분, 데미스터, 오토필터, 공조기로 나누어 작성한 표
구분 메쉬망 필터 데미스터 오토필터 공조기
1호선 - 55대 55대 148대
2호선 - 42대 42대 42대
7호선 6대 20대 17대 54대
  • 데미스터 필터 사진

    데미스터 필터

  • 오토필터 사진

    오토필터

  • 여재교체형 필터 사진

    여재교체형 필터

  • 전기집진식필터 사진

    전기집진식필터

인천교통공사는 실내공기질 관리를 어떻게 하나요?

역사별 미세먼지 자동측정기를 설치하여 역사별 개별제어 시스템(역사의 실시간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환기설비 가동을 제어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본선, 역사 환기탑 청소와 터널내 물청소, 공기청정기 운영관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깨끗한 역사 환경조성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1. 역사미세먼지 자동측정기

    역사미세먼지 자동측정기 사진
    측정
    데이터
    전송
  2. 설비관제

    설비관제 사진
    환기설비
    가동
    또는 중지
  3. 역사 공조환기설비

    역사 공조환기설비 사진
  1. 80 ㎍ /㎥ 이상
  2. 환기설비가동
  3. 공기질향상
  1. 80 ㎍ /㎥ 이하
  2. 환기설비중지
  3. 에너지절약
  • 본선, 역사환기탑 청소 사진

    본선, 역사환기탑 청소

  • 터널내 청소사진

    터널내 청소

  • 공기청정기 운영관리사진

    공기청정기 운영관리

  • 공기정화설비 필터관리사진

    공기정화설비 필터관리

인천교통공사의 실내공기는 깨끗한가요?

공기중에는 자연적, 인위적 여러 가지의 오염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실내공기질 관리법 에서는 쾌적한 실내공기질 유지를 위하여 각각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오염물질의 종류, 기준, 측정주기를 정해놓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공사도 실내공기질 유지기준항목과 권고기준항목을 각각 1회/년, 1회/2년 마다 측정하고 있으며 측정결과를 보면 법적관리기준의 농도보다 훨씬 낮은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관리기준

관리기준을 구분, 유지기준[미세먼지(PM-10),이산화탄소(CO2),포름알데히드(HCHO),일산화탄소(CO)], 권고기준[이산화질소(NO2),라돈(Rn),휘발성유기화합물(VOCs)]으로 나누어 작성한 표
구분 유지기준 권고기준
미세먼지
PM-10
(㎍/㎥)
초미세먼지
PM2.5
(㎍/㎥)
포름알데히드
HCHO
(㎍/㎥)
일산화탄소
CO
(ppm)
이산화탄소
CO2
(ppm)
이산화질소
NO2
(ppm)
라돈
Rn
(Bq/㎥)
휘발성유기화합물
VOCs
(㎍/㎥)
법적기준 100 50 100 10 1,000 0.1 148 500
측정주기 1회/년 1회/2년(홀수)

실내공기질 관리법 시행규칙(2020. 4. 3. ~)

실내공기질 측정결과

  • 측정기간 : 2023. 04. 04 ~ 05. 16
측정결과를 구분, 유지기준[미세먼지(PM-10),이산화탄소(CO2),포름알데히드(HCHO),일산화탄소(CO)], 권고기준[이산화질소(NO2),라돈(Rn),휘발성유기화합물(VOCs)]으로 나누어 작성한 표
구분 유지기준 권고기준
미세먼지
PM-10
(㎍/㎥)
초미세먼지
PM-2.5
(㎍/㎥)
포름알데히드
HCHO
(㎍/㎥)
일산화탄소
CO
ppm
이산화탄소
CO2
ppm
이산화질소
NO2
ppm
라돈
Rn
(Bq/㎥)
휘발성유기화합물
VOCs
(㎍/㎥)
법적기준 100 50 100 10 1,000 0.1 148 500
1호선 40.9 21.5 5.6 0.6 488 0.031 16.6 105.2
2호선 37.7 19.6 4.8 0.6 475 0.021 15.0 105.5
7호선
(석남~
까치울)
39.6 21.5 4.7 0.6 460 0.031 25.2 76.7

인천교통공사는 역사 소음관리를 어떻게 하나요?

지하역사는 전동차 진출입, 이용승객 등에 의한 소음이 발생하게 되지만, 지하철 운행에 따른 역사내 소음규정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자체소음관리 기준을 설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레일연마나 도유기 관리 등 전동차에 의한 소음발생원 차단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매년 1회 자체 소음측정을 통해 소음관리가 잘 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있습니다.
  • 레일연마 : 불규칙한 레일표면을 약0.3mm 연마하여 평탄화 하는 작업
  • 레일도유기관리 : 전동차와 레일의 마찰을 줄여주는 장치 관리
  • 레일연마 사진

    레일연마

  • 레일도유기관리 사진

    레일도유기관리

2023년도 소음측정결과

  • 측정대상 : 1, 2, 7호선 60개 지하역사 및 8개 지상역사
  • 측정기간 : 2023. 09. 14. ~ 10. 13.

1호선 측정결과

1호선 측정결과를 구분, 기능실급배기팬 소음(암소음, 소음, 소음도 차이,보정), 본선배기팬 소음(암소음, 소음, 소음도차이,보정), 전동차진출입소음(진입,진출,평균)으로 나누어 작성한 표
구분 기능실급배기팬 소음 본선배기팬 소음 전동차진출입소음
암소음 소음 소음도
차이
보정 암소음 소음 소음도
차이
보정 진입 진출 평균
자체기준 - 65이하 - - - 65이하 - - 81이하 -
지하평균 46.2 51.4 5.2 49.8 50.1 54.1 3.9 51.8 73.4 73.5 73.4
지상평균 - - 80.2 75.3 77.7

2호선 측정결과

2호선 측정결과를 구분, 기능실급배기팬 소음(암소음, 소음, 소음도 차이,보정), 본선배기팬 소음(암소음, 소음, 소음도차이,보정), 전동차진출입소음(진입,진출,평균)으로 나누어 작성한 표
구분 기능실급배기팬 소음 본선배기팬 소음 전동차진출입소음
암소음 소음 소음도
차이
보정 암소음 소음 소음도
차이
보정 진입 진출 평균
자체기준 - 65이하 - - - 65이하 - - 81이하 -
지하평균 47.2 50.8 3.7 48.3 55.1 58.5 3.4 55.8 65.3 67.3 66.3
지상평균 - - 74.5 74.9 74.7

7호선 측정결과

7호선 측정결과를 구분, 기능실급배기팬 소음(암소음, 소음, 소음도 차이,보정), 본선배기팬 소음(암소음, 소음, 소음도차이,보정), 전동차진출입소음(진입,진출,평균)으로 나누어 작성한 표
구분 기능실급배기팬 소음 본선배기팬 소음 전동차진출입소음
암소음 소음 소음도
차이
보정 암소음 소음 소음도
차이
보정 진입 진출 평균
자체기준 - 65이하 - - - 65이하 - - 81이하 -
지하평균 41.6 49.2 7.7 48.4 55.1 60.3 5.1 58.7 73.0 73.6 73.3
지상평균 - - -
  • 기능실(1호선)

    기능실(1호선)

  • 승강장(1호선)

    승강장(1호선)

  • 기능실(2호선)

    기능실(2호선)

  • 승강장(2호선)

    승강장(2호선)

  • 기능실(7호선)

    기능실(7호선)

  • 승강장(7호선)

    승강장(7호선)

담당부서
기계환경팀 032-451-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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