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천교통공사 Incheon Transit Corporation


승객안전 관리시설

  1. 안전환경
  2. 안전한 지하철
  3. 승객안전 관리시설

자동 안내 방송장치

승강장에 열차 진입 시 경보방송, 음성안내방송, 행선지 자동방송, 승객유도 및 안내방송, 화재발생시 경보음 및 음성안내 방송 등이 적절한 시기에 자동으로 송출되어 이용승객의 편의 및 안전을 도모합니다.

열차 출발경고음 장치

출입문이 닫힐 때 경고음을 전동차 측면에서 스피커를 통해 방송함으로써 승객에게 주의를 환기시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행선안내 표시기

해당역에 열차가 접근하고 있음을 자동 경고음 및 안내방송을 해주는 장치입니다.

비상인터폰

열차운행 중 객실 내 이례상황 발생 시 또는 불편사항이 있을 경우 손님과 운전요원의 통화가 가능하며, 운전요원이 받을 수 없는 경우 자동으로 손님과 종합관제실 관제요원과의 통화가 가능합니다.

열차운행 종합제어시스템(TTC)

열차운행제어, 신호설비제어 및 감시, 열차운행 통제관리, 배치조정, 자동제어, 각종 설비와 통신 등의 기능을 가진 종합제어시스템으로 열차를 총괄 제어함으로써 안전운행 확보와 신속하고 쾌적한 열차운행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열차 자동정지장치(Automatic Train Stop)

전동차는 항상 일정간격을 유지하며 그 이내로 접근하면 열차는 정지하게 되어 있습니다.

기관사 안전장치(Safety Device for Operator)

기관사가 운전 핸들에서 손을 떼면 경고음이 울리고 열차는 자동으로 정지됩니다.

열차무선통신(Train Radio System)

종합관제실은 무선통신으로 열차운행을 통제하고 운전요원에게 운행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입문 안전장치(Safety Device for Doors)

출입문이 완전히 닫히기 전에는 열차가 출발할 수 없습니다.

열차 비상정지 장치(Emergency Stop Device)

종합관제실의 모니터로 관제요원이 각 역 승강장 및 선로의 상황을 확인하고 있어 각 역 승강장 선로 내 이상이 있음을 발견하였을 경우 관제요원이 해당열차를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철도안전팀 032-451-2404

퀵메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