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천교통공사 Incheon Transit Corporation


전동차의 특징

  1. 도시철도
  2. 주요시설
  3. 전동차의 특징
  4. 2호선

공사 임직원 모두는 고객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궤도, 전동차, 신호, 통신, 전기 시스템의 끊임없는 감시와 정비, 점검을 통하여 안전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대차장치

대차장치 사진

대차는 차체 및 차체에 작용하는 하중 지지와 견인력과 제동력을 전달함과 동시에 차량의 주행은 최고 속도를 만족하고,이와 관련 하여 안정성 유지, 최소 곡선 통과 및 최대 구배 통과를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습동 부위가 없는 모노 링크 타입의 견인 장치
  • 소음 저감형 탄성 차륜 적용
  • 3궤조 하면접촉 방식의 집전장치 설치
  • 우수한 승차감/ 주행 안정성
  • 우수한 곡선 통과 성능
  • 간편한 분해 조립 및 보수 유지의 편의성

TCMS (Train Control and Monitoring System)

TCMS (Train Control and Monitoring System) 사진

TCMS(Train Control and Monitoring System)는 최신의 반도체 기술, 소프트웨어 기술과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이용한 중앙 집중식 차내 정보 제어(centralized control of on-board information)를 위한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입니다.TCMS는 직렬 전송선을 차량에 있는 터미널과 연결해 차내 장치들을 집중적으로 제어하고 모니터 하는 열차정보관리시스템의 역할을 합니다.

집전장치 (Current Collector)

집전장치 (Current Collector) 사진

SG125집전장치는 차량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사용되며 기계적인 하강 기능을 가진 하면 접촉식 집전장치 입니다.집전장치는 궤도 측면에 있는 제3궤조에 접촉하고, 차량에 전기적인 에너지를 공급합니다.모든 집전장치는 대차의 각 측면에 설치됩니다. 집전슈는 두 개의 토션 스프링에 의해 제3궤조의 하면에 접촉됩니다.

VOBC

VOBC 사진

차량 레벨에서의 신호시스템은 차상신호장치(VOBC)로 지칭하며,영업 운행 열차의 자동 열차 보호 (ATP)와 자동 열차 운행(ATO)기능을 제공합니다. VOBC의 구성품인 EU(차상 제어장치)는 ATP / ATO 기능을 제어하는 통합 모듈 장치입니다.

보조전원장치

보조전원장치 사진

보조전원장치는 3궤조 레일 750V DC로부터 직접 전력을 공급받아 2개의 출력을 내는 형태의 컨버터입니다.

  • 3상 그리고 단상 AC 부하를 위한 중성선(neutral)을 갖는 3상 3x380 V 60 Hz AC 출력
  •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한 100 V DC 출력

공기압축기

공기압축기 사진

공기압축기의 기동은 압력 값이 설정된 압력스위치에 의해 기동 및 정지되며 4개의 피스톤에 의해 공기를 압축 및 공급합니다. 차량의 하부에 치부되어 차량 전체 공압 장치에 깨끗한 압축공기를 공급합니다.

실내설비

  • 객실내부 사진

    객실내부

  • 비상인터폰 사진

    비상인터폰

  • 비상출입문  사진

    비상출입문

  • 휠체어 고정벨트 사진

    휠체어 고정벨트

인천도시철도 2호선은 완전 무인 자동 운전으로 운행되는 차량이므로 별도의 운전실을 갖고 있지 않으며, 이를 충분히 고려한 실내 의장 설계를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객실 천정 등을 시작으로 전조등과 후미 등 및 전등 일체를 LED로 설치했으며 승객들이 앉는 좌석은 인천을 상징하는 갈매기 문양으로 제작해 도시의 이미지를 살렸습니다.

화재감지장치

  • 화재수신기 사진

    화재수신기

  • 화재감지기 사진

    화재감지기

화재 감지장치(FDS)는 각 차량의 객실 천정에 3개의 아날로그형 열·연기 복합형 화재 감지기가 설치되며 화재 감지기의 화재신호를 제어하는 화재 수신기가 각 차량의 배전반에 설치되어 있습니다.차량 객실 내 화재 발생 시 발생하는 열 및 연기를 화재감지기가 감지하여 화재신호를 화재 수신기에 보냅니다. 화재 수신기는 화재신호를 판단하여 차량 측 CCU(TCMS), 화재진 압장(FFS),VOBC 등에 알리게 됩니다. 화재 감지장치는 화재 유무를 판단함으로써 승객의 안전, 이미지 재고, 대형화재 사고 예방 등의 목적을 가집니다.

화재진압장치

  • 화재진압장치 사진

    화재진압장치

  • 화재진압장치-내부 사진

    화재진압장치-내부

전동차 객실 내에 화재가 발생하면 객실 천정에 설치된 열/연 복합형 화재감지기의 화재 감지 신호 및 TCMS의 화재진압 명령에 의해 Mc2 차량의 옥상에 설치된 POWER PACK 내의 모터 펌프가 작동하고 화재 발생 해당 차량의 DVS(Diverter Valve System) 밸브가 개방되어 화재 발생 차량에 Water-mist 가 분사하게 됩니다.화재진압장치의 정상 작동을 위한 상태 정보는 RS-485통신을 통해 화재 감지장치에 전송되고, 화재 감지장치는 MVB 통신을 통해 화재진압장치의 상태 정보를 TCMS에 전송합니다.전송된 화재진압장치의 상태 정보는 TCMS 모니터에 현시되어 화재진압장치의 이상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조치할 수있게 하였습니다.

담당부서
차량팀 032-451-2283

퀵메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