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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교통공사 Incheon Transit Corporation


전력

  1. 도시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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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2호선

전력설비 소개

인천시민의 발인 지하철은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운행을 하며 지하철 전력은 한전변전소에서 22.9kV를 공급받아 지하철 변전소에서 다시 무인으로 운행되는 2호선 전동차에 직류 750V로 변환하여 공급하고, 역사는 380V~220V로 변환되어 조명,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등 편의시설, 환기 및 냉방 동력 등에 전력을 공급합니다.

전력설비 시스템 구성방향

2호선 전력설비 시스템 구성방향 안전하고 경제적인 인천도시철도 2호선 차량운행 전력시스템

  • 전력공급의 신뢰성확보
    • 전력공급 계통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시스템 구성
    • 고효율, 고기능성 기기채택으로 신뢰성향상
    • 장래 확장성을 고려한 시스템 구축
  • 전력설비 및 인명 안전대책
    • 무인운전에 따른 선로 보호설비구축
    • 계통이상시 파급영향을 최소화하는 보호설비구축
    • 무인운전에 따른 원방제어 및 출입통제 설비구축
  • 유지관리의 용이성 확보
    • 보수작업이 불필요한 고신뢰성 기기채택
    • 검증된 고효율 기기사용
    • 장수명, 고효율 에너지기기의 선정
  • 친환경 전력설비
    • 한전 수전선로의 지중화 시설
    • 유해가스 배출이 작은 자재 및 기기적용
    • 기기의 소형, 경량화로 환경 폐기물 최소
    • EMI/EMC 부합

전력공급계통도

한전변전소는 수전변전소화 연결되어 있고, 수전변전소는 전차사용 변압기반과 중앙환기실 특고압반으로 각기 이어짐. 전차용 변압기반은 정류기반과 이어지고, 이어서 직류고속도차단기반으로 이어지며, 직류고속도차단기반은 전차선과 BIS,VLD랑 연결됨. 중앙환기실 특고압반은 변압기반과 전기실 특고압반으로 각기 이어짐. 변압기반은 환기설비와 이어지며, 이어서 회생에너지 제어반과 이어짐. 회생에너지 제어반은 전차선과 BIS,VLD와 이어짐. 전기실 특고압반은 변압기반과 이어지며, 변압기반은 자압 배전반과 이어지고, 자압 배전반은 비상전원반과 이어지며, 비상전원반은 역사 부하설비에 이어짐. 원격소장치는 전력관제실과 이어저있음

수전설비/송배전선로

수전설비/송배전선로 모식도

한전변전소의 선정은 도시철도 수전변전소에서 가장 인근에 위치한 한전변전소에서 인출하도록 하고, 2호선(29.2㎞) 구간내 12개의 수전변전소에 22.9kV 전용선로로 인입 하도록 구성하였고 배전선로는 수전변전소에서 각 전기실 및 중앙환기실에 전력을 공급함과 동시에 정상시 및 고장시에 차량과 정거장이 정상운영이 가능하도록 2중화에 의한 무정전 배전계통을 구성하였습니다.

변전설비

변전소 특고압 계통은 변전소와 정거장, 중앙환기실에 전력을 송배전하기 위한 설비, 정류기용 변압기 및 정거장용 변압기 보호를 위한 분기 차단기반으로 구성되어 있고 배전반은 모선을 공기 절연한 컴팩트화 시킨 MCSG형 전자화 배전반을 채용하였으며, 보호계전기는 디지털형인 X--GIPAM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변전설비 사진1 변전설비 사진2 변전설비 사진3

전차선용 급전용 전력공급 계통은 변전소별 정류기 2대와 제3궤조에 공급하기 위한 직류고속도 차단기 및 부속설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변전설비 사진4 변전설비 사진5 변전설비 사진6

원방감시제어(SCADA)설비

원방감시제어(SCADA)설비 사진1 원방감시제어(SCADA)설비 사진2

인천2호선 통합사령실에서 2호선 전체 전력계통을 실시간 감시 및 제어하기 위한 원방감시제어 설비가 구축되어 있어 무인 운전운영을 고려한 변전소, 전기실, 본선환기실 등의 기기에 대한 감시 및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제3궤조설비/청색등(BLS)시스템

2호선은 철제차륜 경량전철로서 제한된 공간 내에서 가공전차선로가 아닌 도전율이 큰 레일인 제3궤조를 주행레일에 평행 부설하여 전기차에 전기를 공급합니다. 또한, 안전장치로서 전차선로(3궤조설비)에 대한 비상시 해당구간의 전원을 차단하여 유지보수 직원의 안전 확보 및 피난승객의 감전을 방지하기 위하여 청색등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제3궤조설비/청색등(BLS)시스템 사진1 제3궤조설비/청색등(BLS)시스템 사진2 제3궤조설비/청색등(BLS)시스템 사진3

신재생에너지설비

신재생에너지설비 사진1 신재생에너지설비 사진2

신재생에너지설비 공공기관 설치의무화제도에 따라 2호선 차량기지 지붕층 및 역사 캐노피에 태양광발전설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설비 사진3

전기철도에서는 회생제동차량 운행(95% 이상)으로 열차 제동시 열차 관성에 의한 운동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변환되어 회생되며, 이런 회생전력은 동일 급전구간에서 운행되고 있는 인접 열차의 역행에너지로 사용되고 남은 잉여 회생전력을 활용하기 위해 2호선 6개 변전소에서는 에너지절감을 위한 회생에너지 저장장치(ESS)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담당부서
전기팀 032-451-2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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