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열차감시장치(ATS, Automatic Train Supervision)
열차제어센터 사령원들이 워크스테이션을 이용하여 시스템을 감시하고, 명령을 입력하여 전체시스템을 제어하는 역할로 열차 진로 설정과 열차스케쥴 관리, 분기 구역 우선순위 결정 및 선로전환기 전환 요청, 승강장 출입문과 열차 출입문 연동 및 제어 요청, 5가지 타입의 열차 운행 모드 지원 (자동, 수동, 비상, 기지, Manual Track 모드) 등 시스템의 전반적인 제어를 하고 있습니다.
열차제어장치(VCC, Vehicle Control Center)
열차운행을 자동제어하는 장치로 안전거리 및 열차에 필요한 속도를 계산하고 열차운행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열차에 전송, 열차위치를 추적하고 감시하며 2 out of 3로 구성되어 있어 이동폐색 시스템에서 안전한 자동열차 이격거리 유지 및 운행을 책임지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역제어장치(STC, STation Controller)
VCC로부터 수신된 제어명령에 의해 동작되고 연동역의 선로전환기 제어 및 감시와 승강장 출입문(PSD)을 제어하고 있습니다.
PSD제어장치(PDIU, Platform Door Interface Unit)
차상 ATP에 의해 명령된 승강장 출입문의 개폐를 제어하고 승강장 출입문 닫힘, 쇄정 및 상태정보를 차상ATP에 제공하면, 차상 ATO에 의해 명령된 열차 출입문의 개방과 폐쇄 연동하는 장치입니다.
데이터통신장치(DCS, Data Communication System)
열차제어정보를 열차로 전송하고 열차운행정보 수신 및 관제로 전송해주고 관제․지상․차상에 위치한 각 서브시스템과의 통신을 지원하는 통신장비입니다.
지상무선장치(AP)
고성능 무선 LAN 시스템으로 지상과 차상간 양방향통신을 제공하고 열차운행을 위한 속도정보를 열차에 송신, 열차 실제운행 데이터를 수신 및 신호기계실로 전송합니다.
선로전환기장치
선로가 분기하는 곳에 설치되어 열차가 진행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레일을 전환해주는 전기 동력장치로 열차 진행방향이 결정되고 전환 후에는 일정조건이 만족될 때까지 더 이상 전환되지 않도록 쇄정하여 열차운행의 안전을 확보합니다.
정위치정차 근접판
4량운행 기준으로 승강장 70m에 4개를 설치하여 열차가 ±25㎝이내의 정위치정차를 할 수 있게 제어하고 성공 여부를 판단합니다.
트랜스폰더 태그
고유 ID가 내장된 RF 대역 현장 반응장치로 레일에 25m마다 설치되어 열차가 통과할 때마다 무선으로 태그가 되기 때문에 열차의 정확한 위치정보를 열차에 송신할 수 있습니다.
차상제어장치(VOBC, Vehicle On-Board Controller)
차상의 자동열차운전(ATO)와 자동열차방호(ATP)기능을 수행하는 장치로 지상으로부터 수신한 데이터에 따라 열차운행(최대속도, 정차지점, 출입문 등)을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