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천교통공사 Incheon Transit Corporation


신호

  1. 도시철도
  2. 주요시설
  3. 신호
  4. 2호선

신호관제설비

통합관제실(OCC)(운전관제, 전력관제, 설비관제, 역무관제)과 열차제어장치(VCC)(열차 간격조정, 열차 자동운행, 열차위치정보감시, 열차이동권한명령, 비상정지버튼제어, ATS 장애시 열차제어), 시스템관리장치(SM)(ATS와 VCC간 인터페이스), 자동열차감시장치(ATS)(열차 진로설정, 스케쥴 자동운행, 선로전환기 제어, 안전문 제어, 시스템상태감시, 운전시격 조정)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ATS와 SM사이에 데이터 통신장치(네트워크 통신, 보안장치(SD) 접속)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신호현장설비

[케이블단말랙(CTF)(케이블 연결)+계전기랙(RELAY)(계전기 설치)]와 [역제어장치(STC)(선로전환기 제어)+PSD제어장치(PDIU)(안전문 제어)], [데이터통신장치(DCS)(설비간 정보 전송)]이 순차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CTF+RELAY는 선로전환기, 안전문과 상호작용을, DCS는 무선통신장치와 상호작용을 하며, 무선통신장치는 트랜스폰더태그(열차의 위치정보)+정위치정차판(열차의 정위치정차)과 상호작용을 합니다.

2호선 신호시스템 특징

  • 캐나다 THALES사의 CBTC 방식을 적용한 신호시스템으로 이동 폐색 방식을 적용하여 기관사가 탑승하지 않고, 열차간 무선통신을 통해 열차의 속도, 운행위치 등을 원격으로 제어하고, 열차의 출입문 개폐와 가·감속을 제어하는 무인운전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안전성과 정확성을 강조하였습니다.
  • 기존의 궤도회로 방식을 이용하지 않고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한 트랜스폰더를 태그하는 방식인 무선통신을 통해 후속열차는 선행열차의 위치속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자신의 목표속도에 비례하는 제동곡선을 스스로 작성하여 최소이격거리를 실시간으로 계산하는 최첨단 신호시스템입니다.

주요 장치별 기능

자동열차감시장치(ATS, Automatic Train Supervision)

자동열차감시장치 사진

열차제어센터 사령원들이 워크스테이션을 이용하여 시스템을 감시하고, 명령을 입력하여 전체시스템을 제어하는 역할로 열차 진로 설정과 열차스케쥴 관리, 분기 구역 우선순위 결정 및 선로전환기 전환 요청, 승강장 출입문과 열차 출입문 연동 및 제어 요청, 5가지 타입의 열차 운행 모드 지원 (자동, 수동, 비상, 기지, Manual Track 모드) 등 시스템의 전반적인 제어를 하고 있습니다.

열차제어장치(VCC, Vehicle Control Center)

열차제어장치 사진

열차운행을 자동제어하는 장치로 안전거리 및 열차에 필요한 속도를 계산하고 열차운행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열차에 전송, 열차위치를 추적하고 감시하며 2 out of 3로 구성되어 있어 이동폐색 시스템에서 안전한 자동열차 이격거리 유지 및 운행을 책임지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역제어장치(STC, STation Controller)

역제어장치 사진

VCC로부터 수신된 제어명령에 의해 동작되고 연동역의 선로전환기 제어 및 감시와 승강장 출입문(PSD)을 제어하고 있습니다.

PSD제어장치(PDIU, Platform Door Interface Unit)

PSD제어장치 사진

차상 ATP에 의해 명령된 승강장 출입문의 개폐를 제어하고 승강장 출입문 닫힘, 쇄정 및 상태정보를 차상ATP에 제공하면, 차상 ATO에 의해 명령된 열차 출입문의 개방과 폐쇄 연동하는 장치입니다.

데이터통신장치(DCS, Data Communication System)

데이터통신장치 사진

열차제어정보를 열차로 전송하고 열차운행정보 수신 및 관제로 전송해주고 관제․지상․차상에 위치한 각 서브시스템과의 통신을 지원하는 통신장비입니다.

지상무선장치(AP)

지상무선장치 사진

고성능 무선 LAN 시스템으로 지상과 차상간 양방향통신을 제공하고 열차운행을 위한 속도정보를 열차에 송신, 열차 실제운행 데이터를 수신 및 신호기계실로 전송합니다.

선로전환기장치

선로전환기장치 사진

선로가 분기하는 곳에 설치되어 열차가 진행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레일을 전환해주는 전기 동력장치로 열차 진행방향이 결정되고 전환 후에는 일정조건이 만족될 때까지 더 이상 전환되지 않도록 쇄정하여 열차운행의 안전을 확보합니다.

정위치정차 근접판

정위치정차 근접판 사진

4량운행 기준으로 승강장 70m에 4개를 설치하여 열차가 ±25㎝이내의 정위치정차를 할 수 있게 제어하고 성공 여부를 판단합니다.

트랜스폰더 태그

트랜스폰더 태그 사진

고유 ID가 내장된 RF 대역 현장 반응장치로 레일에 25m마다 설치되어 열차가 통과할 때마다 무선으로 태그가 되기 때문에 열차의 정확한 위치정보를 열차에 송신할 수 있습니다.

차상제어장치(VOBC, Vehicle On-Board Controller)

차상제어장치 사진

차상의 자동열차운전(ATO)와 자동열차방호(ATP)기능을 수행하는 장치로 지상으로부터 수신한 데이터에 따라 열차운행(최대속도, 정차지점, 출입문 등)을 도와줍니다.

담당부서
신호팀 032-451-2305

퀵메뉴

TOP